1. 甲木

작성일
2007-09-10 21:40
조회
6265

甲木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몇가지의 뜻이 나타난다. 그 의미를 우선 생각해보자. 가장먼저 눈에 띄는 것은 ‘①첫 번째 천간 갑’이라고 되어있다. 이것은 이미 알고 있는대로 甲 乙 丙 丁...을 따지려면 가장 처음에 등장을 하는 글자라는 의미가 되는 모양이다. 그래서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의미를 찾아본다.

‘②첫째 갑’이라는 말도 앞의 의미에서 변형이 된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③시작할 갑’ ‘④첫째갈 갑’ 등은 같은 의미로써 역시 맨 처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면 되겠고, ‘⑤껍질 갑’ ‘⑥껍데기 갑’ 등은 좀 다른 의미의 뜻으로 보인다. 껍질은 과일의 껍질 등을 의미하고, 껍데기에는 거북의 껍질에 대한 의미가 있다고 적혀있다. 거북이라고 하는 것이나 게 등의 껍질을 갑각류(甲殼類)라고 하는 것만 봐도 이 글자가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짐작이 된다.

다음으로 ‘⑦갑옷 갑’이 나온다. 이 갑옷도 껍질 갑에서 변형이 되어서 나타난 것이라는 점이 미뤄서 짐작된다. ‘⑧손톱 갑’이라는 의미도 갑옷과 연계되어서 상상이 충분히 되리라고 본다. 대략 사전적인 의미는 이 정도로 나타나 있는데, 크게 분류를 해보면 처음이라는 의미와 갑옷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그러면 가장 맨 처음에 나타난 의미로써의 ‘첫번째 천간 갑’에 대한 의미가 우리의 목적이라는 점에 착안을 해본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의미를 배우기 위해서 甲이라는 글자를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