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영평사

작성일
2018-06-04 07:23
조회
1163

세종 영평사(永平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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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이 있는 절이면서도 들어가 본 적이 없던 절이다.

이번에도 일부러 간 것은 아니다. 지나는 길에.

그러니까, 금강수목원을 가는 길에 들러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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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30분 정도면 도착할 수가 있는 거리에 있는 절이다.

혹자는 말한다. '절에 살면서도 절 구경 가세요?'라고

그래서 답한다. '절 구경도 재미있잖아요. 사진빨도 나오고.'

이유야 아무렴 어떤가. 그냥 구절초가 하도 유명하다기에

구절초는 9월에 피는 것이 아니냐고 하실 수도 있다.

그것도 맞는 말씀이다. 그렇지만 그게 뭐.... 어때서?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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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로 바뀌면서 공주 영평사가 세종 영평사가 되었다.

시절에 따라서 이름은 바뀌어도, 이름은 이름일 뿐이다.

영평사는 그냥 그 자리에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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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평사의 안내판이 보인다. 그리고... 잠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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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평사 일주문을 만났다. 그러나 사진은 나오다가 찍었다.

항상 그렇게 된다. 그래서 시간정보와 이야기는 같지 않음을. ㅎㅎㅎ

장군산이란다. 왜? 그야 모른다. 장군산이 한 군데만 있는 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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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공식적으로 지도에 표시된 장군산도 이 만큼이다.

그냥 이름은 이름일 뿐이다.

장군의 형태라서? 장군대좌형이라서, 장군이 지나다가 주무셔서?

뭐 아무래도 좋다. 그냥 그렇게 표시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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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 스님은 참 열 일 하고 계시는 구나.... 싶었다.

중생의 교화를 위해서 열정을 불사르고 있다는 흔적이 보인다.

가득 채워진 현수막들을 보니까...

어? 지난 것도 있네? 점등식 안내는..... 바빠서 미쳐 못 걷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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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묘장구 대다라니를 외우는 기도도 한단다.

토요일 저녁에 마음을 경건하게 비우고 경을 외우는...

그렇게 아름다운 장면도 스치고 지나간다.

신묘장구를 108번 읽으려면.... 한 참 걸리겠군.

그러다가 보면 번뇌도 날아가고, 업장도 녹겠지....

그리고, 아들 취직도 되고, 남편의 병환도 좋아지겠거니....

저마다 목적은 달라도, 얻는 것은 달라도,

그래도 마음은 하나. 오직 일념으로 염불 염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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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산은 3.2km란다. 엉? 이건 무슨 말이지?

여기가 장군산이 아니었나? 장군산에서 장군산 가는 이정표라니....

거 뭔가.... 야릇~한 느낌이 드는 것은 낭월 뿐?

장군봉은 2.0km. 그건 끄덕끄덕....

그렇다면 위의 장군산은 바꿨으면 더 좋았을 것을 그랬다.

「대웅보전 0.1km」라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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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 등으로 터널을 만들었다.

하늘에서 연꽃이 쏟아지는 느낌으로 계단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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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 것보다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그리고, 절 도량에 올랐다. 여기가 영평사(永平寺)이다. 영원토록 편안한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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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각에 철철 넘쳐 흐르는 맑은 물로 심신을 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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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과 구름과 숲이 모두 그 안에서 배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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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물까치 한 마리도 물을 마시러 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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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한 모금 입에 물고 하늘 한 번 쳐다보고
또 한 모금 입에 물고 구름 한 번 쳐다보고

사실 입은 아니다. 부리이다. 그러나 동요이니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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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물 몇 모금 마시고는 다시 포르륵~~

날아가는 장면을 담겠다고 셔터를 눌렀건만...

카메라 주인이 새보다 빠르질 못하여 그만 놓쳐버렸다.

그래도 속 마음으로는....

'카메라가 너무 후졌어.... 초점이 느리잖아...'

다행히~~ 신품을 주문해 둔 상황이다. 물건이 일본에서 오고 있다. ㅋㅋㅋ

카메라를 바꿔야 할 101가지 이유를 장황하게 설명하기도 전에

'그래 사라~!'

흔쾌히 승락하시는 연지님의 뜻을 몰라서 어리 벙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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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배하러 온 한 여인이 화분에 시든 꽃을 발견하고는 물을 떠다 준다.

물을 옆에 두고서도 떠먹으러 가지 못하는 식물.....

너희들도 어여 동물로 진화하거라.... 사바하...

'사바하'는 '빨리 이뤄지소서'이다. '사바사바'와는 무관하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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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 있는 석상이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한 30대 중반의 여성이 할머니를 붙잡고 이야기 하는 장면도...

이야깃꾼은 이런 장면을 절대로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솔깃.....

여인 : 여기에 사세요?
할매 : 그류~!
여인 : 그럼 뭣 좀 여쭤봐도 될까요?
할매 : 늙은이가 뭘 알간디~!
여인 : 이 석상은 무슨 의미인지요?
할매 : 아, 그거? 그건 나도 알어~!

여인 : 다행이네요. 무슨 뜻이예요?
할매 : 귀머거리 3년, 벙어리 3년, 그리고 장님 3년이란 뜻이잖여.
여인 : 예?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할매 : 아니, 그것도 못 알아 들어? 시집살이가 그렇단 말여~
여인 : 아.... 네.... 그런데... 또 다른 뜻이 있을 것 같아요.
할매 : 난 또 다른 뜻은 물루것구먼. 시님한테 물어보셔.
여인 : 아, 스님이 어디 계세요?
할매 : 지둘러 봐~!

이거, 이야기가 재미있어 질랑갑다.... 밀하자면, 촉~!!

잠시 후. 50대 중반쯤 되 보이는 스님이 나타났다.

여인은 합장을 하고 인사를 했다.

스님 : 누가 찾는다기에?
여인 : 예, 제가 뭘 좀 여쭤보고 싶어서요. 주지스님이세요?
스님 : 아니오. 난 객승(客僧)이오만, 마침 노보살님이 찾는다고 해서.
여인 : 아, 번거롭게 해 드려서 죄송해요.
객승 : 궁금한 것이 뭔지 물어 봐요. 알면 답을 해 드리고...
여인 : 실은 여기 있는 세 마리의 원숭이의 의미가 궁금해서요....

그러면서 여인이 석상을 가리켰다.

마침 그 사이에 등산복 차림의 중년 남성도 걸음을 멈추고 귀동참을 한다.

객승 : 아, 그것 말이오? 
여인 : 네. 아무래도 하고 있는 동작에 깊은 뜻이 있어 보여서...
객승 : 그건 원래 논어에 나온 이야기를 형상화 시킨 거요.
여인 : 예? 논어의 이야기를 형상화 해서 절에다가요?
객승 : 그렇소. 논어는 읽어 보셨소?
여인 : 예... 조금.... 오래 전이라 기억이 없어요. 호호~

의외라는 듯이 여인을 다시 바라보고는 말을 이어 간다.

이 시대에 젊은 여인이 논어를 읽어 봤다니 낭월도 신기했다.

객승 : 논어의 안연편에 나오는 이야기인데 생각이 나시려나 모르겠구먼.

그렇게 말을 하면서, 글을 한 구절 외웠다.

顏淵問仁(안연문인)。子曰(자왈):
「克己復禮為仁(극기복례위인)。
一日克己復禮(일일극기복례),天下歸仁焉(천하귀인언)。
為仁由己(위인유기),而由人乎哉(이유인호재)?」
顏淵曰(안연왈):「請問其目(청문기목)。」


子曰(자왈):「非禮勿視(비례물시),非禮勿聽(비례물청),
非禮勿言(비례물언),非禮勿動(비례물동)。」
顏淵曰(안연왈):「回雖不敏(회수불민),請事斯語矣(청사사어의)。」


그 객승은 논어를 읽어 봤다는 예쁜 여인을 보니까,

신명이 났는지 유식을 떨었다.  그것도 과히 나쁘지 않았다.

언제 써먹을 지도 모르는 논어를 한 구절이라도 외우고 있는 것이 신기해서이다.

여인 : 와우~! 기억이 나네요. 근데.... 공자님 말씀은 네 가지였잖아요?
객승 : 아, 비례물동(非禮勿動)의 석상은 왜 없느냔 말씀이신가?
여인 : 그러니깐요. 호호호~!
객승 : 생각해 봐요. 움직이지 말라는 것을 표현하기가... 쉽겠남?
여인 : 아항~! 그래서 네 번째 석상은 없었던 건가요? 재미있어요.
객승 : 그냥, 내 생각일 뿐이니깐 뭐. 하하하~~!!

분위기가 제법 무르익어간다 싶자, 여인이 다시 물었다.

여인 : 그런데, 그 이야기가 부처님의 절과 무슨 관계가 있죠?
객승 : 원래 날선 돌이 굴러가면 몽돌이 되는 법이잖우?
여인 : 예? 그래서요? 그러니까..... (눈만 깜작깜작...)
객승 : 아, 변형(變形)도 몰라요? 음악으로 치면 변주곡(變奏曲)말이오.
여인 : 엄머~ 스님, 참 신식이시세요. 변주곡도 아시고. 까르르~~
객승 : 뭔 소리여. 내 걸망에는 베토벤 교향곡 9번이 항상 들어있는데. (거덜먹)
여인 : 정말 놀라움의 연속이예요. 호호호~! 그래서요?

여인도 집요했다. 장단을 쳐서 객승의 비위를 살살 맞추면서도

결국 자신이 궁금한 것에 대한 해답을 얻고야 말겠다는 표정이다.

여인 : 그러니까 물시(勿視), 물언(勿言), 물청(勿聽)의 절간변주곡은 어떻게 되죠?

객승은 헛기침을 한 번 하고서는 시를읊었다.

잡다한 것을 보면서 번뇌를 일으키지 말고,
허망한 말을 들으면 남에게 옮기지 말고,
망령된 소리를 듣고서 마음을 어지럽히지 말라.

이렇게 불교버전 삼물가(三勿歌)를 듣고서 여인이 반색을 한다.

여인 : 와우~ 흡사 한 편의 노래 같아요. 정말 멋져요~!
객승 : (우쭐우쭐) 뭘, 수행자는 그 정도야 기본이지. 실행이 어려울 뿐.
여인 : 정말 그대로만 하면 바로 성불하시겠어요. 호호호~!

이야기를 흘려 들으면서 법당을  향했다.

절에 왔으니 주인을 찾아 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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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바르게 자리잡은 대웅전이 편안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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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의 푸른 기화가 파란 하늘과 잘도 어울리는 풍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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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직한 대웅전은 편안한 시야를 확보한 모습이다.

거룩한 삼존불은 언제 봐도 위엄이 당당하시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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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 옆의 삼성각도 세월 만큼이나 오래 된 풍경이다.

삼성은 칠성님, 산신님, 독성님을 모신 곳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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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상이 고색창연한 모습으로 동전옷을 입고 계시는 구나.

수 많은 불자들의 염원이겠거니....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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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당 뒤의 소나무에서 물까치들이 나누는 이야기가 들렸다.

얼른 카메라를 들고 겨냥했다. 잘 하면 또 사냥이 될랑가.... 하고.

암물까치 : 어딜 그렇게 싸돌다 다니는 겨~!
숫물까치 : 아까, 집수리 하려고 저수지 옆에 갔다가 들었는데~
암물까치 : 뭔 소릴 들었길래?
숫물까치 : 요즘 선거철이라고 시끌시끌하더구먼.
암물까치 : 그런 건 왜 신경쓰는데? 새끼들 잘 키울 생각이나 할 일이지.
숫물까치 : 그래도 재미있잖아. 인간을 사는 걸 보면 말이지.
암물까치 : 시끄러워~! 어여 집수리나 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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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물까치는 그렇게 혼만 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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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심한 소리가 나오기 전에 얼른 자리를 뜨고 있었다.

그래서 잽싸게 셔터를 눌렀는데....

그래도 제대로 잡히지 않았다.... 아쉽다. 좋~았는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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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녀석이 달려드는 바람에....

혼비백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