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地位

작성일
2007-09-1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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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滴天髓】
臺閣勳名百世傳. 天然淸氣發機權.
대각훈명백세전. 천연청기발기권.
'대궐 뜨락에서 빛나는 이름을 백년토록 전하는 자는 자연적으로 맑은 기운이 귄력을 잡고 발하는 사주이다.'
【滴天髓徵義】
臺閣宰輔. 以及封疆之任. 淸氣發乎天然. 秀氣出乎純粹. 四柱之內. 皆與喜神有情. 格局之中. ?無可嫌之物. 所用者, 皆眞神. 所喜者, 皆眞氣. 此謂淸氣顯機權也. 度量寬宏. 能容物. 施爲必正. 不貪私. 有潤澤生民之德. 懷任重致遠之才也.
"대궐에서 재상을 보필하고 봉강의 지위를 누리는 자는 맑은 기운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사람이고 빼어나고 순수한 기운이 있으며 사주 내에서 다 희신과 유정하고 격국 가운데에서는 기구신의 흉물이 보이지 않는다. 용신이 되는 자는 모두 진신이고 희신이 되는 것은 모두 진기이니 이를 일러서 맑은 기운이 나타나 권력을 잡는 것(淸氣顯機權)이라 한다. 도량이 넉넉하고 크며 만물을 용납하고 베풀되 반드시 바르게 하며 사사로운 이익을 탐하지 않으며 백성에게 덕을 베풀어서 윤택하게 하니 중임을 만나서 오래도록 생각하는 재목이다."
【강의】
출신과 지위는 서로 많은 연관성이 있다고 하겠지만 옛날의 이야기이고 지금은 오히려 지위에 대해서 더 비중이 있다고 하겠는데, 귀족사회에 등록을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이러한 사주의 구조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돈을 벌면 자기네들끼리 인맥을 형성하고 졸부는 경멸하며 귀족사회라느니 상류사회라느니 해가면서 권세를 누리는 모양인데, 큰 눈으로 보면 참 가소로운 인간의 군상이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부류에 들고 싶어서 많은 노력을 하기도 하는 것이 또한 현실이라고 하겠다.
이렇게 사주가 좋고 또 운도 도와준다면 당연히 지위도 높겠는데, 그렇게 높은 지위에서 백성의 삶을 생각하고 행복을 염려하는 마음만 갖고 있다면 충분히 자격이 있다고 하겠지만 자신의 자식에게는 군대를 보내지 않도록 혜택을 베풀고 남의 자식이 대신 그 자리를 차지하도록 당당하지 못하게 처신하는 사람이나, 자기 자식은 안전한 외국에서 호의호식을 하면서 살도록 조치를 취하고 자신은 나라만 사랑하는 애국자라고 떠버리는 위선자들은 지위가 높거나 말거나 상관없이 천박하다고 해야 할 모양인데, 실은 그러한 사람조차도 지위가 높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모든 것이 용납이 되는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많이 드는 것은 아마도 庚辰년에 낭월이 팔자에 傷官이 작용을 하는 까닭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 다만 사주가 청하면서 지위가 높은 사람과 일시적으로 운의 바람을 타고서 지위가 높은 사람은 구분을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유난히 지위가 높은 사람을 부러워하는 사람이 더러 있는 것을 보면 여하튼 높은 자리가 좋기는 한가 보다.
戊戊庚庚
午辰辰申
此天然淸氣在庚金也(第二篇論體用中和節)
차천연청기재경금야(제이편론체용중화절)
"이 사주는 자연의 청기가 庚金에 있다."
【강의】
대운도 적지 않고 원국의 상황만 설명을 하고 있으니까 좀 싱겁기는 하지만 이미 앞에서 다뤘던 사주이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으로 생각이 된다. 천연의 청기가 경금에 있다고 하는데 이유를 보면 火生土하고 土生金으로 흐르는데, 그 기운에 머무는 곳이 경금이기 때문에 흐름을 따라서 청기라고 하겠다. 만약 경금의 옆인 년간에 丙火라도 있었다면 청기라고 하지 않고 손상을 받았다고 할 모양이다. 이해가 된다고 하겠다.
甲己丙甲
子丑寅子
此天然淸氣在丙火也(見第二篇論體用眞假節)
차천연청기재병화야(견제이편론체용진가절)
"이 사주의 청기는 丙火에 있다."
【강의】
여기에서는 年支의 子水로 시작을 해서 水生木하고 木生火하고 다시 火生土를 한다. 일주가 약한 구조이기 때문에 목을 설해서 일간을 생조하는 이유로 병화에 청기가 있다고 하고, 또 年干에 壬水 등이 없으니 청하다고 말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설명을 보면서 '군소리가 좀 많군....'하고 느끼신다면 이제 상당히 힘을 얻으셨다고 해야 하겠다. 왜냐하면 이제 청기가 보이신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
乙丙壬壬
未子寅申
此天然淸氣在乙木也(詳見第二篇論體用眞假節)
차천연청기재을목야(상견제이편론체용진가절)
"이 사주의 청기는 乙木에 있다."
【강의】
여기에서는 청기가 乙木에 있다고 했는데, 인신충으로 병화는 무력하게 되었고, 주변에 壬水와 子水까지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병화는 時干의 乙木을 의지해야 하는데 을목은 금을 보지 않아서 청기가 있다고 하겠고, 반면에 寅木은 申金에게 충돌을 당해서 청기라고 하지 않는다는 정도는 헤아리실 수가 있을 것으로 본다.
庚庚丁己
辰申卯亥
此天然淸氣在丁火也(詳見第一篇干支總論)
차천연청기재정화야(상견제일편간지총론)
"이 사주의 청기는 丁火에 있다."
【강의】
여기에서는 경금이 토의 지원까지 받아서 너무 왕하니 극하는 정화가 있어서 청하다고 하겠고, 그래서 청기라고 하지만 실은 더욱 청한 것은 丁火가 卯木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고, 그 묘목은 다시 亥水의 생조를 받고 있어서 더더욱 청하다고 해야 하겠다. 공부를 하다보니 이제 청하다고 하는 느낌이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 같은데, 시간이 그래서 중요한가 보다. 이러한 소식은 하루 아침에 얻어지는 것이 아닌 것은 분명한 듯 싶다. 노력하시면 다 얻을 수가 있다고 확신한다.

【滴天髓】
兵權??弁冠客. 刃煞神淸氣勢特.
병권해치변관객. 인살신청기세특.
 
 

'병권을 잡고 올바르게 처신하는 사람은 양인과 편관의 기운이 맑고 세력은 특이한 구조이다.'
掌生殺大權, 兵刑重任者. 其精神淸氣. 自然超特. 必以刃旺敵煞. 氣勢出入也. 局中煞旺無財. 印綬用刃者. 或無印而有陽刃者. 此謂殺刃神淸也. 氣勢特者刃旺當權也. 必文官而掌生殺之任. 刃旺者, 如春之甲用卯刃. 乙用寅刃. 夏之丙, 用午刃. 丁用巳刃. 秋之庚, 用酉刃. 辛用申刃. 冬之壬, 用子刃. 癸用亥刃. 陰陽皆以旺爲刃也. 若刃旺敵殺. 局中戊食神印綬而有財官者. 氣勢雖特. 神氣不淸. 乃武將之命也. 如刃不當權. 雖能敵殺. 父但不能掌兵權. 亦不能貴顯也. 其人疾惡太嚴. 如刃旺殺弱, 亦然. 必傲物而驕慢也.
장생살대권, 병형중임자. 기정신청기. 자연초특. 필이인왕적살. 기세출입야. 국중살왕무재. 인수용인자. 혹무인이유양인자. 차위살인신청야. 기세특자인왕당권야. 필문관이장생살지임. 인왕자, 여춘지갑용묘인. 을용인인. 하지병, 용오인. 정용사인. 추지경, 용유인. 신용신인. 동지임, 용자인. 계용해인. 음양개이왕위인야. 약인왕적살. 국중무식신인수이유재관자. 기세수특. 신기불청. 내무장지명야. 여인불당권. 수능적살. 부단불능장병권. 역불능귀현야. 기인질악태엄. 여인왕살약, 역연. 필오물이교만야.
"죽이고 살리는 권세를 손바닥에 쥐고 형벌의 경중을 논하는 사람은 그 정신이 청귀하여 자연히 특별히 두드러진다. 반드시 양인이 왕하여 편관과 대적을 할만 한 구조가 되는데, 기세가 출입을 하게 되는 까닭이며 사주에 살이 왕하고 재성이 없고 인수가 있으면서 양인을 용신으로 삼은 경우거나, 혹은 인수가 없으면서 양인을 용신으로 삼은 경우는 이렇게 양인과 편관이 맑은 경우이다. 기세가 특별한 자는 양인이 왕해서 월령을 잡은 경우이니 반드시 文官으로써 생살의 중임을 감당하게 된다.
양인이 왕한 자는 만약 봄의 甲木에 卯木을 용신으로 삼은 경우이거나 乙木이 寅 양인을 용신으로 삼은 경우이거나, 여름의 병화가 午火 양인을 용신으로 삼거나 丁火가 巳火 양인을 용신으로 삼은 경우이거나, 가을의 庚金이 酉金 양인을 용신으로 삼거나 辛金이 申金 양인을 용신으로 삼거나, 겨울의 壬水가 子水 양인을 용신으로 삼거나 癸水가 亥水를 용신으로 삼는 경우인데 음양이 모두 왕하면 양인이 되는 것이다. 만약 양인이 왕하여 살과 대적을 할만 하고 사주에는 식신이나 인성이 없고 재관이 있는 경우라면 기세는 비록 특이하지만 신기(神氣)가 맑지 않아서 武將의 팔자라고 하게 된다.
만약 양인이 월령을 얻지 못하면 비록 편관과 대적을 하더라도 능히 병관을 장악하기 어려우며 또한 귀품이 나타나기도 어렵다. 그 사람은 질병에 시달리게 될 가능성이 오히려 많은데, 양인이 강하고 편관이 약해도 또한 그렇다. 반드시 오만하고 교만한 물건이 되는 것이다."
【강의】
이 대목을 보면 늘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판관포청천이다. 그의 강직하면서도 올바른 처리를 보면서 이 대목이 떠올라서 과연 그의 명식은 어떻게 되었는지 긍금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여기에서 생살의 권세를 누리면서도 문관으로 청하게 누리는 경우와 무장으로 탁하게 누리는 경우를 구분하는 것도 참 재미있다고 해야 하겠다. 그리고 포청천의 경우에는 문관이라고 하겠고 그를 돕는 수하들은 무관이라고 하겠는데, 문관은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어서 조리정연한 이유를 설명할 수가 있겠으나 무장은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강직함으로 세상의 일을 처리하게 되는 것으로 봐서 지혜가 많으냐 적으냐로 구문을 하는 것은 어떨까 싶기도 하다.
또 내용을 살펴보면 양인이라고 해서 별도로 대입을 시키는 것은 아니고 겁재를 그대로 양인으로 보는 것은 신살론에서의 양인과는 좀 다르다고 해야 하겠다. 刃자는 創자와 통하는 것으로 옥편에는 되어 있지만 창이 새로 만들거나 비롯한다는 정도의 의미인 것으로 보면 그와는 무관한 것으로 봐서 그냥 양인의 인으로 보게 된다.
丙庚己壬
戌午酉寅
丁丙乙甲癸壬辛庚
巳辰卯寅丑子亥戌
庚日丙時. 支逢生旺. 寅納壬水. 不能制殺. 全賴酉金陽刃當權爲用. 隔住寅木. 使其不能會局. 此正刃殺神淸氣勢特也. 早登科甲. 屢掌兵刑生殺之任. 仕至刑部尙書.
경일병시. 지봉생왕. 인납임수. 불능제살. 전뢰유금양인당권위용. 격주인목. 사기불능회국. 차정인살신청기세특야. 조등과갑. 누장병형생살지임. 사지형부상서.
"庚金이 丙火시에 나서 지지에 생왕을 만나고 寅木은 壬水를 흡수하니 살을 제어하기 불가능하여 오로지 월령을 잡은 酉金 양인을 용신으로 삼고 寅木은 떨어져 있어서 화국으로 가지 않는 것이 다행이다. 이것이 바로 양인과 편관이 청기로 기세가 특이하다고 하는 것이니 일찍이 과거에 급제하여 여러번 병부와 형부의 생살 중임을 맡았으며 벼슬이 형부상서에 올랐다."
【강의】
요즘 같으면 사법부의 판사에 해당하지 않는가 싶고, 무엇보다도 운이 돕지를 않는데 그렇게 잘 나갔겠느냐는 의혹이 남는다. 왜냐하면 운의 흐름을 봐서는 신왕해서 편관을 용신으로 삼아야 발전이 가능한 木火의 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혹 乙酉시는 아닌가 하는 의심도 해보는데, 을유시만 되어도 신왕하다고 봐서 일지의 午火를 용신으로 삼을 수가 있겠고 그래서 주체적으로 잘 처리를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형부상서는 그만두고 망나니도 하기 어렵지 않았을까 싶어서 해본 생각이다. 아울러서 천간에 丙火가 있었다면 초중운의 壬癸水를 만나서 평탄하게 진행이 되었겠느냐는 생각도 들어서 아무래도 의문이 남는 사주이다. 참고하시기 바란다.
壬丙壬庚
辰子午戌
庚己戊丁丙乙甲癸
寅丑子亥戌酉申未
丙子日元. 月時兩透壬水. 日柱三面受敵. 柱中無木洩水生火. 反有庚金生水洩土. 全賴午火旺刃當權爲用. 更喜戌之燥土, 制水會火. 鄕榜出身. 丙戌運, 仕至按察.
병자일원. 월시양투임수. 일주삼면수적. 주중무목설수생화. 반유경금생수설토. 전뢰오화왕인당권위용. 갱희술지조토, 제수회화. 향방출신. 병술운, 사지안찰.
"병자일주가 월과 시에 壬水가 투출하고 일주는 삼면에서 적의 공격을 받고 있는데 사주에 木도 없어서 水를 설하여 火를 생조할 수도 없고, 도리어 경금이 있어 수를 생조하고 토를 설기하니 오로지 午火의 월령을 잡은 양인을 의지하게 된다. 다시 반가운 것은 戌土의 건조함인데 수를 제어하고 화국을 이루니 고향에서 과거에 급제하여 丙戌대운에서 벼슬이 안찰에 올랐다."
【강의】
과연 이 사주는 매우 신약하여 월령의 겁재를 의지하는 수밖에 없다고 해야 할 모양이다. 운이 丙戌로 가면서 안찰의 벼슬을 했다는 것으로 봐서 그 후에 진행되는 북방의 운에서는 또 발전을 하지 못하고 그대로 머물러 있게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너무 약하고 운도 기대를 하기 어려워서 특별히 지위라고 논할 사주의 구조도 아닌 듯 싶은데, 잠깐의 운이 삶에 빛을 줬다고 해야 할 모양이다.
戊壬戊乙
申辰子卯
庚辛壬癸甲乙丙丁
辰巳午未申酉戌亥
壬辰日元. 天干兩殺. 通根辰支. 年干乙木凋枯. 能洩水而不能制土. 正剋洩交加. 最喜子水當權會局. 殺刃神淸. 至酉運, 生水剋木. 又能化殺. 科甲連登. 甲申癸運. 仕路光亨. 官至按察. 未運, 陽刃受制. 不祿.
임진일원. 천간양살. 통근진지. 연간을목조고. 능설수이불능제토. 정극설교가. 최희자수당권회국. 살인신청. 지유운, 생수극목. 우능화살. 과갑연등. 갑신계운. 사로광형. 관지안찰. 미운, 양인수제. 불록.
"壬辰일주가 천간에 두개의 살을 보고 (그 살은) 辰土에 통근까지 했는데 年干의 乙木은 이미 시들어서 능히 수를 설하기만 하고 土를 제어하기는 불가능하겠다. 그래서 극설이 교차되는 구조라고 하겠는데, 가장 반가운 것은 子水가 월령을 잡고 수국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살과 양인이 맑은 정신이 되었으니 酉金의 운에서 水를 生하고 木을 剋하며, 또 살을 화해서 과거에 연이어 합격하고 甲申과 癸水대운에서는 벼슬길이 더욱 빛나게 발전하여 안찰에 이르렀으나, 未土대운에서는 양인이 손상을 받아서 죽었다."
【강의】
사주의 구조를 보면 그렇게 마냥 약하다고 할 구조는 아니다. 壬辰으로 통근이 되어 있고, 월령에는 다시 子水가 있고 시에는 申金도 있으니, 이 정도면 오히려 왕하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까지 든다. 金水운에서 발했다고 한다면 年干의 을목을 용신으로 삼지 않았겠느냐는 생각도 든다. 천간에 목이 있으므로 천간의 水는 무난하겠고, 지지의 금은 子水가 유통을 시키게 되어서 흉하지 않고 오히려 발하는 계기도 가능하다고 봐야 하겠기 때문이다. 그리고 乙木이 시들었다고 하는 말은 좀 무리라고 봐야 하겠다. 乙未만 되어도 혹 말이 된다고 하겠으나 乙卯를 두고 그렇게 말한다면 너무 편견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 싶은 의심을 해봐야 하겠다. 관살이 약하므로 상관을 용신으로 삼았다고도 생각을 해보자. 희신은 화가 되겠는데, 중후반에 남방의 운에서 발하게 되었다면 당연히 그렇게 봐야 하겠는데, 未운에서 부담을 느꼈다고 하는 것이 어떻게 해석되어야 할지 약간 난해한 장면이다. 의문만 던지고 넘어간다. 참고하시기 바란다.
庚甲辛丙
午申卯辰
己戊丁丙乙甲癸壬
亥戌酉申未午巳辰
甲申日元. 生於仲春. 官殺?透通根. 日時臨於死絶. 必用卯之陽刃. 喜其丙火合辛. 不但無混殺之嫌. 抑且卯木不受其制. 刃殺神淸. 且運走南方火地. 科甲出身. 仕至?憲.
갑신일원. 생어중춘. 관살병투통근. 일시임어사절. 필용묘지양인. 희기병화합신. 부단무혼살지혐. 억차묘목불수기제. 인살신청. 차운주남방화지. 과갑출신. 사지얼헌.
"甲申일주가 卯月에 나서 관살이 모두 투출하고 통근까지 했는데 日時는 사절지가 되니 반드시 월지의 양인을 용신으로 삼아야 할 모양이다. 반가운 것은 丙火가 辛金과 합하는 것인데 살의 싫어하는 것과 혼잡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또 묘목이 제어를 받는 것도 면했으니 인살신청이 되었다. 더구나 운조차도 남방의 화운으로 흐르니 과갑출신으로 벼슬이 관찰사에 이르렀다."
【강의】
신약한 사주이지만 남방의 운에서 발전을 했다고 한다면 용신이 어디에 있다는 말인이 좀 아리송하다. 남방운에 좋았다면 식신제살을 했다고 봐야 할 것인가 싶기도 하고, 木이 용신이라면 火를 희신으로 극을 받고 있는 금을 제어하기 위해서 火의 운이 반갑다고 해석을 해야 할 것인지도 생각을 해봤지만, 과연 사주의 구조를 본다면 관찰사에 오를 정도가 되는지 혹은 운의 흐름을 봐도 관찰사의 지위를 누릴 수가 있는지 이해가 쉽지 않다고 하겠고, 여러 가지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은 사주가 아닌가 싶어서 그대로 수용을 하기보다는 보류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넘어간다.
혹 낭월이가 이러한 구조에서 청기가 있다는 것을 알아내지 못하여 이렇게 해석을 하게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여하튼 좀더 생각을 해봐야 할 명식이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비난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이렇게 의심스러운 말씀을 남기게 되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낭월이는 느끼는 그대로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는 것으로 그 사명을 다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것도 옳고 저것도 옳다고 하는 의견은 오히려 공부하는 벗님의 안목을 어지럽게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봐서이다. 때로는 비난을 받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 당당하다고 생각한다. 벗님도 앞으로 그렇게 해주시기를 바라면서.....

【滴天髓】
分藩司牧財官和. 格局淸純神氣多.
분번사목재관화. 격국청순신기다.
'자기 영역을 부여받음은 재관의 화목함이고 격국이 청순하니 정신의 기운이 맑음이 많다.'
【滴天髓徵義】
方面之任. 以及州縣之官. 雖以財官爲重. 必須格局淸純. 更須日元生旺. 神貫氣足. 然後財官情協. 則精氣神三者足矣. 又加官旺有印. 官衰有財. 財旺無官. 印旺有才. 左右相通. 上下不悖. 根通年月. 氣貫日時. 身殺兩停. 殺重逢印. 殺輕遇財者. 皆是也. 必有利民濟物之心. 反此者, 非所宜也.
방면지임. 이급주현지관. 수이재관위중. 필수격국청순. 갱수일원생왕. 신관기족. 연후재관정협. 즉정기신삼자족의. 우가관왕유인. 관쇠유재. 재왕무관. 인왕유재. 좌우상통. 상하불패. 근통년월. 기관일시. 신살양정. 살중봉인. 살경우재자. 개시야. 필유리민제물지심. 반차자, 비소의야.
"어느 방면에 대한 임무를 부여받는 것은 주나 현의 관리가 되는 것이다. 비록 재관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반드시 격국이 청순하고 다시 日元이 생왕하여 정신이 통하고 기세가 넉넉하고 그 다음에 재관이 정으로 협력된다면 즉 정기신의 세 가지가 갖춰지는 것이다. 또 더해서 관이 왕한데 인성이 있거나 관이 쇠한데 재성이 있거나 재성이 왕한데 관성이 없거나 인성이 왕한데 재성이 있거나 해서 좌우에서도 통함을 얻고 상하도 일그러지지 않으며, 年月에 통근하고 일시에 기도 통하며, 신살이 균형을 이루며, 살이 많으면 인성을 만나거나 살이 약하면 재성을 만나는 것이 모두 이것이다. 반드시 백성과 만물을 이롭게 하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하니 이에 반한다면 옳지 않은 것이다."
【강의】
그러니까 관리로써 일이 주어지면 얼마나 충실하게 잘 해서 목민관으로 백성들의 사랑을 받을 수가 있느냐는 것에 대해서 언급이 되는 대목이라고 하겠다. 용신이 청하고 희신이 도움을 주고 있으면 마음먹은 대로 맡은 일을 잘 처리할 수가 있다는 의미이므로 희신이 딴 짓을 하고 있거나 용신이 충을 맞았거나 한다면 결국은 그가 다스리는 방법에 있어서도 지역민들에게 뇌물을 먹는 탐관오리가 될 가능성이 있음을 암암리에 의미하고 있다고 하겠다. 실로 상당한 관리들이 뇌물과 연루되어서 망신을 당하고 기억의 뒷편으로 사라지는 것을 종종 본다. 우선의 달콤함이 그렇게 일생을 괴롭힌다면 역시 그 달콤함은 악마의 속삭임에 불과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해야 할 모양이다. 그런데 팔자가 비록 망가졌다고 해도 이러한 것을 후천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가능할 것도 같은데, 실은 교육을 받을 만큼 받은 관리들이 더 무서운 것을 보면서 교육이 사람을 변화시키는데 얼마나 공헌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때로는 의문이 크다. 참으로 淸高한 관리가 요망되는 시대라고 해야 하겠다. 옛날에 고승들이나 현철(賢哲)들이 왕의 옆에서 관리를 임용하는데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것이 참으로 바람직했다고 하는 생각도 문득 드는데, 어느 여성 경찰관이 어지러운 상납의 연결고리를 끊고 유흥가를 정화한다는 소식은 가뭄에 단비만큼이나 청량한 기분을 전달해주니 즐겁다.
壬癸乙丁
子酉巳丑
丁戊己庚辛壬癸甲
酉戌亥子丑寅卯辰
癸水生於巳月. 火土雖旺. 妙在支全金局. 財官印三者, 皆得生助. 更喜子時. 劫比戎身. 精神旺足. 尤喜中年運走北方. 異路出身. 仕至郡守. 名利兩全. 七子皆出仕.
계수생어사월. 화토수왕. 묘재지전금국. 재관인삼자, 개득생조. 갱희자시. 겁비방신. 정신왕족. 우희중년운주북방. 이로출신. 사지군수. 명리양전. 칠자개출사.
"癸水가 巳月에 나서 火土가 비록 왕하다고는 하지만 묘하게도 지지에 金局이 되어 있으니 財官印의 세 성분은 다 생조를 얻고 있다. 다시 반가운 것은 子時에 난 것이니 겁재와 비견이 일간을 돕고 있어 정신이 왕하여 넉넉하다. 더욱 기쁜 것은 중년의 운이 北方으로 달리니 옆길로 벼슬길에 들었지만 군수에 이르고 명리가 모두 완전했으며 아들 일곱을 둬서 다 출세시켰다."
【강의】
그대로 食神生財格이라고 해야 하겠고 흐름이 상당히 청하여 잘 될 암시라고 하겠다. 물론 운이 북방이어서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보면 다소 신약한 것으로 보셨는데, 사월의 계수이기에 인성을 쓸만 했지 그렇지 않았더라면 별로 약하다고 할 구조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사유축으로 금국이 되어서 좋다는 것은 별로이다. 巳月의 화왕절에 금국이 되기는 매우 어렵다고 봐서 그냥 유정한 정도로 이해를 하는 것이 더 옳지 않을까 싶은 의견도 첨부한다.
乙丁戊丙
巳酉戌寅
丙乙甲癸壬辛庚己
午巳辰卯寅丑子亥
丁火生於戌月. 局中木火重重. 傷官用財. 格局本佳. 部書出身. 仕至縣令. 惜柱中無水. 戌乃燥土. 不能生金晦火. 木生火旺. 巳酉無拱合之情. 所以妻妾生十子皆剋.
정화생어술월. 국중목화중중. 상관용재. 격국본가. 부서출신. 사지현령. 석주중무수. 술내조토. 불능생금회화. 목생화왕. 사유무공합지정. 소이처첩생십자개극.
"丁火가 戌月에 태어나 사주에는 木火가 겹쳐있으니 상관에 재성을 용하는 구조라고 하겠다. 격국이 본래 아름다우니 부서출신으로 벼슬이 현령에 이르렀는데, 아까운 것은 사주에 水가 없음이다. 戌土는 조토라 생금도 어렵고 화기운을 흡수하는 것도 불가능하니 목이 화를 생하여 더욱 화기운이 넘쳐난다. 사유합도 별로 의미가 없다고 해야 하겠으니 그래서 처와 첩에서 아들 열을 얻었지만 다 죽었다."
【강의】
일반적으로 벼슬이 높으면 자식이 드문 경우가 많은 듯 싶은데, 이 사람도 자식 농사가 신통치 않았던 모양이다. 그렇지만 사주의 정세로 봐야지 벼슬과는 무관하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워낙 사주에 관살의 성분이 없어서 용신이 아들이 되겠는데, 상관이 용신이라고 본다면 다시 용신이 조열하여 습기가 없는 것이 자식을 기르지 못한 요인으로 작용을 했다고 보는 견해가 가능하겠다. 더구나 운에서도 초운의 금수운은 그런대로 좋았겠지만 뒤로 가면서 목화의 운을 타게 되니 자식의 인연은 갈수록 약해진다고 해석을 해야 하겠다.
戊辛庚丙
子巳寅子
戊丁丙乙甲癸壬辛
戌酉申未午巳辰卯
辛金生於寅月. 財旺逢食. 官透遇財. 又逢劫印相扶. 中和純粹. 精神兩足. 初看似乎身弱. 細究之, 木嫩火虛. 印透通根. 日元足以用官. 中年南方火運. 異路出身. 仕至黃堂.
신금생어인월. 재왕봉식. 관투우재. 우봉겁인상부. 중화순수. 정신양족. 초간사호신약. 세구지, 목눈화허. 인투통근. 일원족이용관. 중년남방화운. 이로출신. 사지황당.
"辛金이 寅月에 나서 재가 왕하고 식신을 만났으며 관은 투출하여 재성을 만났고, 다시 겁인의 생조를 만나니 중화되고 순수하여 정과 신이 함께 넉넉하다고 하겠다. 처음 보기에는 신약한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잘 연구해보면 목은 어리고 화는 허약하고 인성이 투출되어 통근까지 하고 있으니 日元이 특히 관을 용신으로 삼을 만 한데 중간의 운이 南方 火運으로 가면서 이로출신으로 벼슬이 황당에 이르렀다."
【강의】
관살이 상당히 왕한 구조를 하고 있는데 묘하게도 丙火는 子水에게 견제를 당하고 巳火도 時支의 자수로부터 제어를 당하니 다행이라고 해야 할 모양이다. 월간의 경금이 무력하기는 한데 구조로 봐서는 다소 신약한다고 해야 하겠고, 약해보이면서도 관성을 용신으로 하는 것은 오행의 이치와는 다소 벗어난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니까 오행의 이치에서 약하다고 봤으면 인성이 필요한 것이 당연하다고 해야 할 모양이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후반의 운이 좋아서 남방운에서 발했다고 하지만 시작에 불과하고 뒤의 운이 도움을 줘서 출세를 한 것으로 이해를 해야 하겠고, 용신은 인성에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다.
甲戊丙丁
寅寅午亥
戊己庚辛壬癸甲乙
戌亥子丑寅卯辰巳
戊土生於午月. 局中偏官雖旺. 印星太重. 木從火勢. 火必焚木. 一點亥水. 不能生木剋火. 交癸運, 剋丁生甲. 連登科甲. 出宰名區. 辛運, 合丙. 仕路順遂. 交丑運, 剋水. 告病致仕.
무토생어오월. 국중편관수왕. 인성태중. 목종화세. 화필분목. 일점해수. 불능생목극화. 교계운, 극정생갑. 연등과갑. 출재명구. 신운, 합병. 사로순수. 교축운, 극수. 고병치사.
"戊土가 午月에 났는데 사주에 편관이 비록 왕하다고는 하지만 인성이 너무 많은 바람에 목은 火를 따라 가버렸다고 봐야 하겠으니 화가 목을 능히 태우기 때문이다. 年支의 한점 亥水는 목을 생하고 화를 극하기가 불가능한데, 癸水운이 되면서 정화를 극하고 갑목을 생조하여 과거에 합격하고 지역장이 되었으며 辛金대운에는 丙火와 합하여 벼슬이 순탄했는데 丑土대운으로 바뀌면서 水를 극하니 병을 고하고 벼슬을 돌려바쳤다."
【강의】
'告病致仕'의 의미는 致의 글자가 '돌려바치다'의 의미가 있어서 해석이 가능하다. 언뜻 생각하기에는 '병을 핑계로 벼슬에 나아갔다'고 해석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전후의 상황을 봐서는 병을 핑계 대고 벼슬을 버린 것으로 봐야 하겠다. 설명으로 봐서는 재관을 희용신으로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 여기에서 목을 쓰는 것은 이해가 어렵겠고, 오히려 水를 쓰고 금을 기다리는 것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축토에 물러난 것은 亥水를 극해서 그런 것이지 목을 어떻게 해서라고 보기는 어렵겠기 때문이다. 워낙 화세가 강해서 약하다고는 보기 어렵겠고 조후의 의미를 생각해서 재성이 용신이 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티당하겠다.
辛甲戊己
未子辰巳
庚辛壬癸甲乙丙丁
申酉戌亥子丑寅卯
甲子日元. 生於季春. 木有餘氣. 坐下印綬. 官星淸透. 且子辰拱印有情. 更妙運走東北水木之地. 名登甲榜. 只嫌子未破印. 仕路未免有阻. 老於敎職.
"甲子일주가 辰月에 났으니 목은 여기가 있고, 앉은 자리에는 또 인성이다. 관성이 맑게 투출하고 또 子辰으로 합이 되어 인성과 유정한데 다시 묘한 것은 운이 동북의 水木으로 가고 있음이다. 수석으로 합격하였으나 다만 싫은 것은 자미로 인성을 깨는 것이라 벼슬길에 장애가 있었기에 늙을때까지 교직에만 종사를 했다."
【강의】
財重用印格으로 격이 떨어짐을 느끼겠고, 인성이 가까이 있으니 교육자가 된 것도 잘 한 것으로 봐야 하겠다. 다만 子辰의 의미를 좋게만 볼 수가 없겠는데, 인성의 마음이 오히려 재성에게 끌리고 있어서 탁하다고 해야 하겠다. 그래서 인성의 기운이 관성에까지 미치지 못하고 서로 연결이 되지 못하여 그대로 훈장으로 세월을 보냈다고 하겠다.

【滴天髓】
便是諸司幷首領. 也從淸濁分形影.
변시제사병수령. 야종청탁분형영.
'모든 관리도 어느 날 갑자기 수령이 될 수도 있으니 청하고 탁함으로 형상과 그림자를 구분한다.'
【滴天隨講義】
命者, 天地陰陽五行之所鐘也. 淸者, 貴也. 濁者, 賤也. 所以雜職佐貳等官 亦膺一命之榮. 雖非格正局淸. 眞神得用. 而氣象格局之中. ?合理氣之內. 必有一點淸氣. 雖淸氣濁氣之形影難辯. 總不外乎天淸地濁之理. 干象天. 支象地. 地支之上升於天干者. 輕淸之氣也. 天干下降於地支者. 重濁之氣也. 天干之氣本淸. 不忌濁也. 地支之氣本濁. 必要淸也. 此命理之貴乎變通也. 天干濁, 地支淸者貴. 地支濁, 天干淸者, 賤也. 地支之氣上升者, 影也. 天干之氣下降者, 形也. 於升降形影?合制化中. 分其淸濁. 究其輕重. 論其尊卑可也.
명자, 천지음양오행지소종야. 청자, 귀야. 탁자, 천야. 소이잡직좌이등관 역응일명지영. 수비격정국청. 진신득용. 이기상격국지중. 충합리기지내. 필유일점청기. 수청기탁기지형영난변. 총불외호천청지탁지리.충합리지리. 간상천. 지상지. 지지지상승어천간자. 경청지기야. 천간하강어지지자. 중탁지기야. 천간지기본청. 불기탁야. 지지지기본탁. 필요청야. 차명리지귀호변통야. 천간탁, 지지청자귀. 지지탁, 천간청자, 천야. 지지지기상승자, 영야. 천간지기하강자, 형야. 어승강형영충합제화중. 분기청탁. 구기경중. 논기존비가야.
"팔자라는 것은 천지우주의 음양오행이 맺힌 결실이라고 보는데, 淸은 귀함을 나타내고 濁은 천함을 의미한다. 그래서 잡다한 지위에 속하는 좌이 등의 (하급) 관리도 또한 한번쯤의 영광스런 자리에 임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비록 격이 바르고 국이 청하지는 않더라도 월령 잡은 용신을 쓸 수가 있거나 격국 중에 뭔가 나름대로의 기상이 보인다면 충이나 합의 기운이 그 속에 있으면서도 일종의 맑은 기운이 반드시 있다고 하겠다.
비록 청기와 탁기가 엉켜 있어서 어느 것이 실물인지 또는 그림자인지 구분을 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한마디로 하늘은 청을 논하고 지지는 탁을 논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을 헤아리면 되겠다. 天干은 하늘을 상징하고 地支는 땅을 상징하니 지지에서 기운이 천간으로 올라가는 경우라면 청의 기운이 가볍다고 보면 되겠고, 천간의 기운이 지지로 하강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탁의 기운이 크다고 하면 되는데, 천간의 기는 본래 맑으므로 탁함도 꺼리지 않는데, 지지의 기운은 본래 탁한 성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청하게 되어야 좋은 것이니 이것이 명리의 귀함을 보는 변화에 통하는 것이다.
천간이 탁하고 지지가 청하면 귀한 사람이고 지지가 탁하고 천간이 청하면 천한 사람이며 지지의 기운이 위로 올라가는 자는 그림자라고 하고 천간의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는 자는 형상이라고 하니 저 '올라감'과 '내려감' 그리고 '형상'과 '그림자'의 의미는 충하고 합하고 제하고 화하는 가운데에서 그 청하고 탁함을 구분하는 것이니 그 가볍고 중함을 연구하여 (그 사람의 삶이) 높은지 또는 낮은지를 알게 되는 것이다."
【강의】
논리적으로는 참 대단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데, 현실적으로 얼마나 부합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장담을 하기 어렵겠다. 단지 하나의 형상을 놓고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러한 형상을 찾아서 의미를 부여하려다 보면 또 다른 성분이 개입을 하게 되어서 어느 것을 우선해야 할지를 놓고 갈등을 해야 할 것이고 그러다 보면 결국은 어느 것이 그림자이고 형상인지 명확하게 구분을 하는 것이 오히려 일을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효용성에 대해서는 다시 고려를 해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비록 대입에서 난해함은 그렇다고 해도 논리적으로의 대입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탁한 것은 청한 것이 좋고 또 기본적으로 청한 것은 탁해도 상관없다'는 청탁의 논리가 구석구석에서 발견되는데, 이러한 의미심장한 내용은 늘 참고하여 살피는 것이 자평명리학의 안목을 도와주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된다. 다만 참고를 하는 정도로 두고 늘 중요한 것은 생극제화에 있음을 잊지 않는다면 방향에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 적어도 원문에 나온 내용을 이렇게 증폭시켜서 추가해야 하는 철초님의 안목은 오히려 원전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고 이해를 해도 되겠다. 그리고 백온님의 의중을 이렇게 잘 헤아릴 수가 있겠느냐는 생각을 하면서 아마도 전생에 자신이 써 놓은 글을 해석하러 오신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도 문득 해본다. 사주를 보면서 철초님의 의향을 살펴보도록 하자.
丙戊壬壬
辰戌寅辰
庚己戊丁丙乙甲癸
戌酉申未午巳辰卯
戊土生於寅月. 木旺土虛. 天干兩壬. 剋丙生寅. 此天干之氣濁. 財星壞印. 所以書香不繼. 寅能納水生火. 日主坐戌之燥土. 使壬水不致?奔. 其淸處在寅也. 異路出身. 丙運升縣令.
무토생어인월. 목왕토허. 천간양임. 극병생인. 차천간지기탁. 재성괴인. 소이서향불계. 인능납수생화. 일주좌술지조토. 사임수불치충분. 기청처재인야. 이로출신. 병운승현령.
"戊土가 寅月에 나서 목은 왕하고 토는 허한데 천간에는 두 壬水가 투출되어 丙火를 극하고 寅木을 생조하니 이것은 天干의 탁함에 해당하고 재성이 인성을 깨뜨리니 그래서 공부는 하지 못했다. 寅木은 능히 수를 흡수하여 불을 생조하는데 日主는 戌土의 건조한 토양에 앉아서 임수로 하여금 날뛰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니 그 맑은 것은 寅木이라고 하겠고, 이로출신으로 丙火대운에서 현령으로 올라갔다."
【강의】
탁함은 기신을 두고 하는 말이고 청하다는 것은 기신의 활동을 저지하는 성분으로 해석하는 구조이다. 사주에서 用神이 병화이고 희신은 인목이 되어야 하는 구조라고 하겠는데, 아쉬운 점은 지지의 기운이 올라가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만약 인목이 時支에 있어서 병화를 생조한다면 올라간다고 할만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쉽다. 다만 병화의 기운은 辰土를 타고 아래로 내려가는데 이것은 병화의 입장에서는 원하는 바가 아니므로 올바른 내려옴이 아니다. 유감이지만, 그래도 운이 도와서 남방의 화운을 활용하게 되었으니 또한 행운이라고 봐야 하겠다.
丁甲癸壬
卯寅丑午
辛庚己戊丁丙乙甲
酉申未午巳辰卯寅
甲木生於丑月. 水土寒凝. 本喜火以敵寒. 更妙日時寅卯氣旺. 宜乎吐秀. 其淸在火也. 所嫌壬癸透干. 丁火必傷. 難遂書香之志. 然地支無水. 干雖濁. 支從午火留淸. 異路出身. 至戊午運. 合癸制壬. 有病得藥. 升知縣.
갑목생어축월. 수토한응. 본희화이적한. 갱묘일시인묘기왕. 의호토수. 기청재화야. 소혐임계투간. 정화필상. 난수서향지지. 연지지무수. 간수탁. 지종오화류청. 이로출신. 지무오운. 합계제임. 유병득약. 승지현.
"甲木이 丑月에 나서 수와 토는 얼어붙었으니 본래는 火의 데워줌이 가장 반가운데 다시 묘하게도 日時에 寅卯의 목이 있어 기세가 왕하다. 마땅히 수기를 토하여 그 맑음은 火에 있는데, 싫은 것은 壬癸水가 투출된 것이니 丁火는 반드시 손상을 입게 되니 공부의 뜻을 이루기도 어려웠다. 그러나 지지에는 水가 없기 때문에 천간이 비록 탁하다고 해도 지지의 오화는 청하게 된다. 이로출신으로 戊午대운이 되면서 癸水와 합하고 壬水를 제어하여 병이 있어 약을 얻으니 지현으로 승진했다."
【강의】
이 사주의 丁火는 목의 기운이 상승하는 바람에 더욱 좋다고 하겠다. 임계수의 탁함이 있는 것과 午火의 관계는 별로 고려를 하지 않아도 될 내용인 듯 싶고, 사주에서 土가 없어서 정화가 머리를 둘 곳이 없어 아쉽다고 할 수도 있겠다. 용신은 물론 상관이겠고, 화토의 운에서 발전한 것은 희용신이 적절하게 와줬다고 이해가 된다.
己丙乙壬
丑子巳辰
癸壬辛庚己戊丁丙
丑子亥戌酉申未午
丙火生於巳月. 天地煞印留淸. 所嫌者丑時合去子水. 則壬水失勢. 化助傷官. 則日元洩氣. 一點乙木不能疏土. 異路出身. 雖獲盜有功. 而上台不合. 竟不能升.
병화생어사월. 천지살인류청. 소혐자축시합거자수. 즉임수실세. 화조상관. 즉일원설기. 일점을목불능소토. 이로출신. 수획도유공. 이상태불합. 경불능승.
"丙火가 巳月에 나서 천지에 살과 인성이 머물러 청한데, 싫은 것은 丑時의 子水를 합하는 것이다. 즉 壬水가 세력을 잃게 되고 상관을 돕게 되니 일주의 기운이 다시 약해져서 일점의 을목으로는 토를 제어하기가 불가능하다. 이로출신으로 비록 도둑을 잡은 공로는 있었지만 윗 사람과의 사이가 좋지 않아서 마침내는 승진을 하지 못했던 것이다."
【강의】
도둑을 잡았으면 포상금이나 줘서 보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하겠는데 얼마나 골치 아픈 도둑이었으면 벼슬까지 줬을까 싶다. 만약 운에서 木火로 흘러주기만 했더라면 그대로 머물러 있지는 않았겠는데, 윗사람과 마찰이 있었던 것도 하나의 요인이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운이 좋았다면 원하는 대로 승진이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상사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아마 운이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해본다.
丁癸丙乙
巳酉戌酉
戊己庚辛壬癸甲乙
寅卯辰巳午未申酉
癸酉日元. 生於戌月. 地支官印相生. 淸可知矣. 所嫌者, 天干兩財得地. 兼之乙木助火剋金. 所以書香難遂. 喜秋金有氣. 異路出身. 至巳運, 逢財壞印. 丁艱回籍.
계유일원. 생어술월. 지지관인상생. 청가지의. 소혐자, 천간양재득지. 겸지을목조화극금. 소이서향난수. 희추금유기. 이로출신. 지사운, 봉재괴인. 정간회적.
"癸酉일주가 戌月에 나서 지지에는 관인이 서로 생조하고 있으니 그 청함을 가히 알겠다. 싫은 것은 천간에서 두 재성이 득지를 하였고 겸해서 乙木은 화를 생조하여 금을 극하는 것이니 그래서 공부를 하기 어려웠고, 반가운 것은 가을의 금이 기운이 있는 것이니 이로출신으로 巳火대운이 되면서 재가 인성을 깨어버리니 부모와 가족의 병을 핑계로 고향으로 돌아갔다."
【강의】
回籍은 뭔가 핑계를 대어 벼슬을 도로 내어놓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니까 아마도 벼슬을 하는 것이 재미가 없었던 모양이다. 책에는 回藉로 되어 있는데, 籍의 오자가 분명하므로 바로 잡는다. 그리고 앞의 '天干丙財得地'의 경우에도 兩財로 고쳐야 타당하겠기에 또한 수정을 한다. 신약용인격에 재성이 인성을 깨고 있으니 탁하다고 해야 하겠고, 운을 핑계로 물러간 것은 백 번 잘했다고 봐야 하겠다. 아마도 자신의 운명을 미리 예감했던 모양이다. 원래가 편인이 그러한 점에 대해서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해본 생각이다.
戊戊戊甲
午子辰申
丙乙甲癸壬辛庚己
子亥戌酉申未午巳
戊子日元. 生於辰月午時. 天干三戊. 旺可知矣. 甲木退氣臨絶. 不但無用. 反爲混論. 其精氣在地支之申. 洩其精英. 惜春金不旺. 幸子水?午. 潤土養金. 雖捐納佐貳. 仕途順遂.
무자일원. 생어진월오시. 천간삼무. 왕가지의. 갑목퇴기임절. 부단무용. 반위혼론. 기정기재지지지신. 설기정영. 석춘금불왕. 행자수충오. 윤토양금. 수연납좌이. 사도순수.
"戊子일주가 辰月의 午時에 났고 천간에는 세 戊土가 있으니 왕함을 가히 알겠다. 甲木은 퇴기에 해당하고 절지에 임하기도 했으니 용신이 될 수가 없을 뿐만 아니고 도리어 사주를 혼잡하게 한다. 그 정기는 지지의 申金에 있고 그 빼어난 기운을 설기하는데 아깝게도 봄의 금이 왕하지 않은데, 다행히 자수는 오화를 충하고 토를 적시고 금을 길러주니 비록 돈을 내고 좌이로 시작을 했지만 벼슬길이 순탄했다."
【강의】
식신이 용신이라는 말은 신선한 감이 든다. 그러니까 비록 멀기는 하지만 시든 갑목 보다는 살아있는 금을 써야 하겠고, 그 금은 월령을 잡고 있으니 좋다고 하겠다. 子水가 떨어져 있으니 이점은 아쉽다고 해야 하겠는데, 운이 금수로 흐르는 바람에 발했다고 보면 되겠다.
庚壬甲癸
戌子子巳
丙丁戊己庚辛壬癸
辰巳午未申酉戌亥
壬子日元. 生於仲冬. 天干又透庚癸. 其勢泛濫. 甲木無根. 不能納水. 巳火被衆水所剋. 亦難作用. 故屢次加捐耗財. 不能得缺. 雖時支戌土. 砥定汪洋. 又有庚金之洩. 兼之中運庚申, 辛酉. 洩土生水. 劫刃肆逞. 有志難伸.
임자일원. 생어중동. 천간우투경계. 기세범람. 갑목무근. 불능납수. 사화피중수소극. 역난작용. 고누차가연모재. 불능득결. 수시지술토. 지정왕양. 우유경금지설. 겸지중운경신, 신유. 설토생수. 겁인사령. 유지난신.
"壬子일주가 子月에 나서 천간에는 또 庚金과 癸水가 투출되었으니 그 세력이 범람할 지경인데 甲木은 뿌리가 없으니 물을 흡수하기는 불가능하겠고 巳火는 많은 물에게 극을 받아버렸으니 또한 용신으로 되기는 부족하다. 그래서 여러차례 돈을 더 내다보니 재물이 다 날아가버렸는데, 한번도 결재를 얻지 못하였으니 비록 時支에 戌土가 있어 넘치는 물을 제어한다고는 하지만 또 庚金이 설기를 하고, 겸해서 중간의 운이 庚申과 辛酉로 흘러가면서 토를 설하여 수를 생조하니 겁재와 양인이 미쳐 날뛰게 되어 뜻을 한번도 펴보지 못했다."
【강의】
土를 용신으로 삼기보다는 木으로 의지를 하여 설하는 것이 옳겠는데, 비록 물을 먹었거나 말거나 간에 용신으로 삼아 놓고서 운을 기다리는 것이 옳다고 해야 하겠다. 다음으로 금운에서 일이 되지 못한 것도 역시 토가 용신이라기 보다는 木이 용신이기에 더 그랬다고 해야 타당하지 않을까 싶다. 다만 희신은 火가 되겠는데 전혀 힘을 실어주지 못하고 마음대로 되지 못했던 것이다. 戌土는 경금의 뿌리에 불과하다고 봐야 하겠다.
이렇게 해서 지위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을 살펴봤는데, 지위의 고하는 사주에 있다고 해도 운에 따라서 늘 각기 그 나타남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실은 운에 지위가 있다고 해야 하겠고, 기본적인 사주의 높고 낮은 것은 하나의 참고사항일 뿐이라고 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