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7] 책소개 『적천수』를 집대성한 『적천수전정(滴天髓箋訂)』

작성일
2021-11-28 10:25
조회
6180

책소개『적천수(滴天髓)』를 집대성한


『적천수전정(滴天髓箋訂)』


 

KakaoTalk_20211128_112623123

안녕하세요. 낭월입니다.

날씨가 제법 쌀랑하네요. 산책길에 만나는 풍경을 보면 입동(立冬)을 지나고 소설(小雪)도 보낸 나날의 풍경이 분명하다는 것을 느끼겠네요. 모쪼록 벗님들의 나날도 무탈하시고 학문 연마에 장애가 없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1000002044_magnify_073

오늘은 책을 한 권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책을 소개할 적에 낭월도 재미있습니다. 혹시라도 이러한 책을 찾고 계시는 벗님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지요. 책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분명히 좋은 인과(因果)가 될 것이라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 혹 누군가는 괜히 책소개로 인해서 시간을 허비했다고 할 수도 있기에 단정할 수는 없겠습니다. 하하~! 

실은, 「오행소설 적천수」를 쓰다가 본격적으로 적천수의 이야기를 전개하려고 혹 새로운 자료가 없을까 싶어서 뒤적이다가 재미있고도 고마운 책을 한 권 찾았습니다. 이름하여 『적천수전정(滴天髓箋訂)』입니다. 혹, 그 동안 「오행소설 적천수」를 읽으셨던 벗님이라면, '여태 한 이야기는 뭐길래 본격적으로 적천수를 이야기하느냐?'고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냥 낭월의 기준일 따름이니 그러려니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하~!

벗님께 소개하고 싶은 부분은 이 책에 있는 서문입니다. 내용을 번역(飜譯)하고 싶은 생각으로 읽어보다가 내용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신 것에서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봐서 서문에 해당하는 것만 소개해 드려도 유익한 자료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천수와 관련된 자료 11종을 모두 찾아 대조하면서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을 설명해 놔서 적천수 애독자에게는 유익한 자료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엄청 고가의 책값임에도 불구하고 주문을 해 놓고는 제주도 여행을 갔었는데 도중에 책이 도착했다는 문자를 보고는 내용이 궁금해서 안달이 나기도 했었네요. ㅎㅎ

물론, 내용에서 대조하면서 밝혀놓은 오탈자(誤脫字)에 대해서도 흥미가 동합니다만, 그것은 또 차차로 살펴보기로 하고 우선은 서문(序文)에 대해서 한담으로 소개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벗님의 열정이 적천수에 대해서 낭월 만큼 관심이 높으시다면 직접 책을 구해서 읽으셔도 좋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다수의 독자께 드리는 선물로 여기셔도 좋겠습니다.

참고로 책의 사진은 원본 크기로 올렸습니다. 글자를 보고 싶으신 경우에는 사진을 눌러서 원본 사이즈로 보시면 됩니다.




KakaoTalk_20211128_102526541

 

KakaoTalk_20211128_110631319

적천수전정(滴天髓箋訂)


 

KakaoTalk_20211128_102526941

 

題 제

[宋] 京圖原著 송 경도 원저

[明] 劉伯溫撰註 명 유백온 찬주

[清] 任其昌增註 청 임기창 증주

[民國] 徐樂吾補註 민국 서락오 보주

[明] 周撫金[清] 陳素庵•劉元奇•沈塗山•程芝雲[民國] 李雨田輯訂

명 주무금, 청 진소암, 유원기, 심도산, 정지운, 민국 이우전 집정

[清] 蔣汝蘋鈔訂 청 장여빈 초정

[民國] 袁樹珊校勘 李鏘濤•莊圓校訂 민국 원수산 교감, 이장도, 장원 교정

 

KakaoTalk_20211128_102527303

 

KakaoTalk_20211128_102527690

 

校訂序 교정서


 

《滴天髓》,相傳為宋人京圖撰,明初劉基註,迄今所見版本有五:

『적천수』는 송나라 사람 경도가 지어서 전해지게 되었고, 명나라 초기에 유기가 주를 달았으며 지금까지 나타난 판본은 다섯 가지가 있으니

 

臺灣中央圖書館館藏《新鍥誠意伯秘授玄徹通旨滴天髓》二卷,明天啟五年長庚館刻本,詹顯宇梓、周撫金校、

대만중앙도서관관장판인 『신계성의백비수현철통지적천수』 2권이 있으니 명의 천계5년에 장경관에서 각본한 것으로, 첨현우가 새기고, 주무금이 교정한 것이며

 

大陸上海國家圖書館館藏《滴天髓輯要》一卷,清海寧陳素庵輯,清順治十五年求是軒刻本、大陸上海圖書館館藏《星平大成》卷二、卷三收錄之

 

대륙의 상해국가도서관관장판 『적천수집요』 1권이 있으니, 청의 해령 진소암이 편집한 것을 청의 순치15년에 헌각본과 대륙상해도서관장판인 『성평대성』 2,3권에 수록되었고.

 

《滴天髓》全文全書七卷,清沈塗山撰輯,清嘉慶九年金閶書業堂刻本、大陸國家圖書館館藏《誠意伯秘授天官五星玄徹通旨滴天髓》二卷首一卷,清嘉庆十二年范廷偉刻本, 清劉元奇校。

『적천수』의 전문이 완전한 책은 7권이 있으니, 청의 심도산이 찬집했고, 청 가경9년에 금창서업당에서 각본한 것을 대륙의 국가도서관에 있는 『성의백비수 천관오행 현철통지 적천수』 2권의 수1권과 청 가경 12년에 범증위가 각본하고 청의 유원기가 교정했다.

 

因劉元奇為劉伯溫後裔,疑此本校訂底本即為《三命奇談滴天髓》、大陸上海圖書館館藏

《秘授命理須知滴天髓》二卷,清程芝雲輯,清道光四年《百二漢鏡齋秘書四種》千頃堂刻本。

유원기가 유백온의 후예이기 때문에 이 책을 교정하는데 바탕을 삼은 것이 『삼명기담적천수』인데 대륙의 상해도서관에 저장된 『비수명리수지 적천수』 2권과 청의 정지운이 편집한 것이 도광 4년에 『백이한경재 비서4종』으로 천경당에서 각본했다.

 

以上五種版本的原文和劉註,不盡相同,有原文差異或脫漏後人校補的,有大段註解脫漏再續寫的,甚至有個別同處註文意義相左的。

이상의 5종 판본의 원본은 유백온의 주와 대체로 비슷한데, 원문과 차이가 있거나 혹은 탈루한 글자와 후인의 교정하고 보주한 것이 다를 뿐 대체적인 주해의 탈누된 것을 다시 베끼다 보니 심지어 같은 곳의 주해도 서로 다르기도 하다.

 

清代任鐵樵再加增註,看其所引原文和劉註,應是以清劉元奇校本為底本而註解。歷史文獻中鮮有任鐵樵生平概略。

청대의 임철초가 다시 증주하여 인용한 원문은 유백온의 주인데 마땅히 청의 유원기가 교본으로 삼고 바탕으로 해서 주해를 했다. 역사적인 문헌에서 가장 선명한 것은 임철초가 자신의 평생을 개략한 것에 있다.

 

《滴天髓闡微》收錄任鐵樵八字為癸巳、戊午、丙午、壬辰,言此鐵樵自造,據此可推斷其為乾隆三十八年四月十八日辰時生,籍貫不詳。任鐵樵所註《滴天髓》大約成書於道光二十八年西元一八四八年前後,但一直未刊刻,僅有鈔本存世。

『적천수천미』에 수록된 임철초의 팔자는 계사, 무오, 병오, 임진이고 이것이 철초 자기 명식이라고 했는데 이를 근거로 살펴보면 건륭 38년 4월 18일 진시에 태어난 것이 되는데, 그의 조상에 대해서는 자세하지 않다. 임철초가 주석한 『적천수』는 대략 도광28년(서기1848)후인데, 다만 오랫동안 간행되지 않았고, 겨우 초본으로만 세상에 유전되었다.

 

至民國初,始有袁樹珊在覓得海寧陳氏家藏觀復居士蔣汝蘋鈔本後,取名曰《滴天髓闡微》,此版本流傳稀少。

이어서 민국초에 비로소 원수산이 해령 진씨의 집에 소장되어 있던 것을 찾아서, 관복거사와 정여빈이 초본을 낸 후에 이름을 『적천수천미』라고 한 다음에 이 판본이 세상에 희소하게나마 유전이 되었다.

 

清末另尚有署名《滴天髓真解》的鈔本存世。民國二十二年袁樹珊據蔣汝蘋鈔本進行校勘,四明銀行孫衡甫資助影印二佰本出版。

청말에는 이름이 『적천수진해』라고 된 초본이 세상에 있었는데 민국22년에 원수산이 장여빈의 초본을 근거로 하여 교정한 다음에 사명은행의 손형보가 돈을 내어서 200권을 복사하여 출판하게 되었다.

 

民國二十四年,徐樂吾校正刊行《訂正滴天髓徵義》,二十六年又刊行《滴天髓補註》。民國三十六年,李雨田在袁樹珊校本的基礎上再次進行校訂和增補,書名仍名曰《滴天髓闡微》,是為任鐡樵註本最流行的版本,但此校本刪去任註中若干命造,如袁樹珊序中提及的賈甫法命造。

민국 24년에 서락오의 교정간행본인 『적천수징의』와 26년에 또 간행한 『적천수보주』가 있고, 민국36년에 이우전이 원수산의 교정본을 기초로 해서 다시 교정과 정주해서 간행했으니 이름도 그대로 『적천수천미』였는데 이것이 임철초의 주석본이 유통된 판본이 되었으나 다만 이 교본에는 임씨의 주석에서 약간의 명조를 삭제하였는데 원수산의 서문에서 언급한 가보법의 명조이다.

 

民國李雨田在重訂《滴天髓闡微》時,不僅刪去賈甫法命造,而且將袁序中談及該命造的內容同時刪去,不知何因。

민국에 이우전이 다시 주해한 『적천수천미』에는 가보법의 명식을 삭제했을 뿐만 아니라 원수산의 서문에 언급한 사주의 내용조차도 모두 삭제했는데 그 이유는 모르겠다.

 

丙申仲秋,吾友寧波李鏘濤兄赴北京國家圖書館尋找術數古籍,無意中發現《增註元徹通旨滴天髓命學指南》一書。

병신년 8월에 내가 친구인 영파의 이장도 형과 북경의 국가도서관에서 술수와 관련된 고서를 뒤지다가 무의식중에 『증주 원철통지 적천수 멍학지남』 1권을 발견하게 되었다.

 

新發現的《增註元徹通旨滴天髓命學指南》,存六卷,題明誠意伯劉基伯溫甫著、蕭山任其昌蘭圃散人正解。卷首初學捷徑落款題任蘭圃著。

『증주 원철통지 적천수 명학지남』에서 새롭게 발현된 것은 6권이 있었다는 것인데 제목에 명시한 성의백 유기 백온이 지었고, 소산 임기창 난보산인이 바르게 풀이했다는 것이었다. 책의 머리에서 초학 첩경의 낙관에는 임란포의 지음으로 되어 있었다.

 

由此可知,任鐵樵,名其昌,字蘭圃,浙江蕭山人,鐵樵或為其號。

이로 미뤄서 알 수 있는 것은 임칠초의 이름이 기창이고 자는 란포이며, 절강의 소산사람이라는 것과 철초가 혹은 그 호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與目前所見的《滴天髓》諸多版本比對,任註部分基本上是《增註元徹通旨滴天髓命學指南》一書的簡鈔,不但命造註釋簡化很多,任註原文亦有漏鈔,故《增註元徹通旨滴天髓命學指南》一書多有可資參考之處。

그동안에 보았던 『적천수』의 많은 판본과 비교해서 임씨의 주석부분은 기본적으로 『증주 원철통지 적천수 명학지남』의 책을 간단히 베꼈고, 명조의 주석을 간단히 한 것이 매우 많았을 뿐만 아니라 임주의 원문도 더러 빠트리고 쓴 것도 있었으니, 그러므로 『증주 원철통지 적천수 명학지남』이라는 책은 더욱 많이 참고할 곳이 있었다.

 

另據此書卷之四體用論之任氏正解中云:「余另有地支作用論,在十二卷中。」可知斯書為十二卷。 今以上述十一種版本,彙為《滴天髓箋訂》,釐為二卷首一卷,諸本凡原文原註與長庚本、增註與鈔稿本(剛柔章起以觀復本為底本)比較有不同者,加以箋訂,另附以鈔稿本為底本重訂為《勘定增註玄徹通旨滴天髓命學指南》,釐為十二卷首一卷,以便閱讀。

이러한 책들에 의거하면 4권째의 체용론에 임씨의 정해 중에 말하기를 ‘내가 지지작용론은 12권 중에 있다.’고 한 것으로 봐서 이 책은 12권까지 있었다는 것이다. 이제 위에 언급한 11종의 판본을 모아서 『적천수전정』이라고 하게 되었고 고친 것은 2권과 수권이 되며 여러 책이 모두 원문과 원주와 장경본에 증주와 초고본(강유장에서부터 복본으로 저본을 삼은) 비교적 같지 않은 것은 다시 풀이를 추가했고 덧붙여서 초고본과 저본을 주해하여 『감정 증주 현철통지 적천수 명학지남』이라고 하여 12권으로 수1권을 고쳤으니 읽어보기 바란다.

 

因學術水準有限,文本錄入和校對過程中難免存在錯漏之處,還請方家指正。

학술의 수준이 한정되어있는 까닭에 본문의 글을 써넣으면서 교정하는 과정에서 대조했으나 착오로 인해서 빠트린 곳도 없지 않을 것이므로 다시 여러 학제의 바로잡아 줌을 청한다.

 

歲次己亥季春東海舟山莊圓於 滬上客舟堂

기해(2019)년 진월에 저 호상객주당에서 동해 주산장원 씀.

 

낭월첨언 : 책의 제목 중에서 원철통지(元徹通知)라고 된 것과 현철통지(玄徹通旨)라고 된 것이 있는데 처음에는 현철통지(玄徹通旨)였다가 중간에 원철통지(元徹通知)가 된 다음에 다시 현철통지(玄徹通旨)로 된 것으로봐서 이것은 현(玄)을 원(元)으로 잘못 입력한 것이 아닌가 싶다. 다만, 뒤표지에서도 원철통지(元徹通知)로 되어 있기도 해서 단순히 오자(誤字)라고만 하기도 그래서 원문의 글은 그대로 두고 해석했다.

 




참고로 아래는 목록입니다.

滴天髓箋訂目錄 校訂序 一

 

凡例 三 범례

《新鍥誠意伯秘授玄徹通旨滴天髓》窺豹生敘 - 五 신계성의백비수현철통지적천수규표생서

《滴天髓輯要》陳素庵自序 七 적천수집요 진소암 자서

《誠意伯秘授天官五星玄徹通旨滴天髓》玉亭山人敘 九 성의백비수천관오성현철통지적천수 옥정산인서

《秘授命理須知滴天髓》程芝雲序 一一 비수명리수지적천수 정지운서

《滴天髓闡微》觀復居士跋 一三 적천수천미 관복거사발

《滴天髓闡微》袁樹珊序 一五 적천수천미 원수산서

《滴天髓闡微》陳居綸序 一九 적천수천미 진거륜서

《滴天髓闡微》孫蘅甫序 二一 적천수천미 손형보서

《滴天髓闡微》鈔本袁樹珊校勘記 二三 적천수천미 발본원수산 교감기

《訂正滴天髓徵義》徐樂吾跋 三五 정정적천수징의 서락오발

《滴天髓補註》徐樂吾自序 三七 적천수보주 서락오자서

《滴天髓闡微》李雨田序  三九 적천수천미 이우전서

 

卷之首 五行章  四五

元星天道立極之图 元星仰觀天文之圖 五五

正五行之變 五六

變五行   五七

變五行之正 五八

天官    五九

天官總論  六○

初學捷徑  六○

 

卷之上 通神論

天道章 六三

地道章 六五

人道章 六八

知命章 七一

理氣章 八○

配合章 八五

天干論 九一

十干體象 一○○

地支論 一三○

干支總論 一五八

形象論 二一五

方局論 二四一

八格論 二六一

體用章 二八九

精神章 三○三

月令章 三一一

生時章 三一五

衰旺章 三二五

中和章 三四三

源流章 三五○

通關章 三五八

官煞章 三六五

傷官章 三八八

清氣章 四一二

濁氣章 四二○

真神章 四二六

假神章 四三二

剛柔章 四三九

順逆章 四四五

寒暖章 四四九

燥濕章 四五四

隱顯章 四五九

眾寡章 四六五

震兌章 四七○

坎離章 四七五

 

卷之下 六親論 夫妻章 四八三

子女章 四八九

父母章 四九六

兄弟章 五○一

何知章 五○五

女命章 五三七

小兒章 五六○

才德章 五六八

奮鬱章 五七四

恩怨章 五七九

閑神章 五八四

從象章 五九六

化象章 六○四

假從章 六一二

假化章 六一八

順局章 六二五

反局章 六三一

戰局章 六四九

合局章 六五五

君象章 六六二

臣象章 六六五

母象章 六六九

子象章 六七二

性情章 六七六

疾病章 七一四

出身章 七三七

地位章 七五八

歲運章 七七三

地支作用論 七七九

貞元章 七八八

附 滴天髓論己土解 七九五

 

滴天髓箋訂目錄終 引用自[星易图书网]:

http://www.xinyibooks.com/goods-8710.html

 




 

이 책은 삼명쇼핑몰에서 주문을 하실 수는 있습니다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경우에 선주문을 하시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삼명쇼핑몰 적천수전정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