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축(己丑) 〔正印→比肩+偏財+食神〕

작성일
2007-08-29 17:55
조회
7346

온후(溫厚)한 기토(己土)가 비견(比肩)인 기토(己土)와 편재(偏財)인 계수(癸水), 식신(食神)인 신금(辛金)을 만난 형태이다. 자애(慈愛)가 자애(慈愛)를 봤으니 그야말로 자비보살(慈悲菩薩)이라고 할만하다. 모두의 안정(安靜)을 위해서 생각하는 형태이기도 하니 다수의 행복을 생각하는 구조가 된다. 여기에 더하여 최상의 방법이 되도록 궁리(窮理)를 하게 되는 것은 식신(食神)인 신금(辛金)이 있어서이고, 다시 결단력(決斷力)으로 마무리를 짓게 되는 것은 편재(偏財)인 계수(癸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축(己丑)은 다수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기축(己丑)은 자신을 희생해서 남을 완성시키려는 성분이 된다. 마치 양초가 심지에 붙은 불을 태우도록 하면서 자신은 녹아지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그렇게 변화를 해봐도 또한 본래의 형질(形質)은 변함이 없으므로 아쉬울 것도 슬퍼할 것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특히 미래(未來)의 행복(幸福)에 비중을 두게 되는 것은 식신(食神)과 편재(偏財)의 구성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과거(過去)의 상황들은 크게 비중을 두지 않고 앞으로의 결과에 대해서 마음을 두게 되기 때문에 타인의 미래지향을 돕는 보조자(補助者)라고 할 수 있다.

기축(己丑)은 눈으로 보이지 않는 종교적인 영역에 대해서 능히 믿는 마음을 갖고 있으며 긍정적인 일에 대해서 적극적(積極的)으로 표현을 하게 되며 두려움이 없는 행동의 형태를 보인다. 다만 정신적(精神的)인 영역(領域)이 발달한 반면 오히려 물질적(物質的)인 영역에는 많이 떨어지는 감각을 소유하고 있다. 그래서 물질적으로 성취하는 면에 대해서는 남들보다 뒤지는 현상이 된다. 그래서 기축(己丑)은 정신적인 영역에서 남을 안내하고 이끌어 가며 뒤에서 후원하는 형태의 능력을 갖게 된다.

기축(己丑)은 구체적이지 않은 현상에 대한 이해력(理解力)이 깊다. 동물의 꼬리를 보고서 그 전체를 생각할 수가 있으며, 어떤 이야기 한 토막을 듣고 그 속에 깃들어 있는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이러한 직관력(直觀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간단한 부호(符號)라도 이것을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리고 종류별(種類別)이나 형식별(形式別)로 분류하는 능력이 있어서 정리를 하는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암호(暗號)를 해독하는 것도 이와 유사한 능력이 되므로 직관력이 발달되어서 해석이 가능하다.

기축(己丑)은 미래(未來)에 대해서 관심을 두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 미래의 인류(人類)에 유익한 용도로 쓰이기를 바라는 심리구조가 된다. 우연히도 프로이트나 융의 일주(日柱)가 기축(己丑)인데, 이 생일이 사실이라면 인간의 보이지 않는 심리의 세계를 손에 잡힐 듯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고 적용시킬 수가 있는 성분이 그 속에 들어있을 것으로 판단을 한다. 보이지도 않고 잡을 수도 없는 영역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류를 하고 대입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기축(己丑)이 갖는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세상에서 뜻을 이루기보다는 보이지 않는 신비세계를 남에게 설명하는 방향으로 재능이 발달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기축(己丑)은 세상에 적응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재물을 취득해야 하는 경쟁에서는 뒤지기 쉬운데, 이것은 현실적(現實的)인 면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가족을 돌보는 것은 잘 하겠지만 경쟁에서 손해를 보지 않고 이득을 취하는 것에는 재능이 나타나기 어렵다. 기축(己丑)은 영적(靈的)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성분이기 때문에 물질적(物質的)인 분야에는 서투르기 마련인 것이 음양(陰陽)의 이치이다. 남들의 재능을 빛나게 해주는 역할은 잘 하지만 자신의 재능으로 남을 압도(壓倒)하는 것은 적성에 어울리지 않는 성분이다. 그래서 사업(事業)이나 유통업(流通業)과 같은 일에는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오히려 심리적인 상담을 하는 카운슬러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재능을 발휘하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