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 부성 탐구 특별기획 [파더 쇼크-1]

작성일
2014-07-03 20:55
조회
1179
게시일: 2013. 6. 25.


공식홈페이지 : http://www.ebs.co.kr
EBS 부성 탐구 특별기획 [파더 쇼크] 1부. 잊혀진 양육자들 ,

"이 시대 부성(父性)에 대한 과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탐구 보고서"


1부. 잊혀진 양육자들

- 이전에 없던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처음으로 요구되는 시대, 이 요구는 정당한 것인가?

불과 반세기 전까지만 해도 아이 키우는 것은 전적으로 엄마의 몫이었다. 아버지는 주로 생산 활동을 하고 어머니는 아기를 돌보는 이분법적인 역할분담에서, 이제 시대가 바뀌어 아빠들에게 이전에는 없던 '양육에의 동참'이 요구되어진다. 과연 이것은 정당한 요구일까?

- 이 시대 올바른 아빠 상은 '친구 같은 아빠(Friendy)'일까?

아내들은 남편에게 '친구 같은 아빠'가 될 것을 요구한다. 아빠들 역시 '통제'가 아닌 '애정'이 이 시대의 올바른 아빠 모습이라 믿는다. 그렇다면 '친구 같은 아빠(Friendy)'로 대변되는 이 시대의 아빠상(像)은 아이의 발달상 효과적이고 적절한 선택일까?

- 그렇다면, 진정한 아버지 역할의 핵심은 무엇인가?

TV 방송 최초로 진행되는 '아빠∙자녀 애착실험', 애정과 통제 사이의 경계를 제시하는 '아빠∙자녀 훈육 실험'을 통해 '친구 같은 아빠(Friendy)'의 허와 실을 짚어낸다. 또한 아버지 역할에 대한 핵심을 제시해줄 '아버지학교'를 통해 그 누구도 정의내리지 못한 이 시대의 진정한 부성(父性)에 대해 알아본다


인문, 문화, 과학, 자연, 건강, 육아 등에 관한 EBS 교육기획 다큐멘터리입니다. 생활과 밀접한 실용적인 다큐, 새로운 시각을 가진 신선한 다큐, 이야기가 있는 재미있는 다큐를 표방하며 08년부터 지금까지 아이의 사생활, 한반도의 공룡 등 매주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