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간의 진입 원리

작성일
2007-09-04 17:57
조회
7232

일간(日干)이라는 것은 참으로 특이한 물건이다. 이 물건은 구멍이 없어도 들락거리는 재주가 비상(非常)하기 때문이다. 일간이 다른 궁(宮)으로 진입을 하는 것에는 두 가지의 경우가 있으므로 여기에 대해서 이해를 하도록 한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말하는 진입(進入)이란 일간이 다른 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일간은 둘이 아니다. 오로지 한 사주에서의 일간은 하나라는 의미가 된다. 그러므로 그 하나의 존재인 일간은 동시에 두 곳으로 진입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여기에서 주목을 해야 할 것은 하나의 독립적(獨立的)인 주체(主體)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일간이 진입을 할 적에는 어느 궁으로 들어간 다음에 다시 다른 조건에 의해서 또 다른 궁으로 옮겨 갈 수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지 동시에 두 곳으로 진입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사람은 동시에 매우 이성적(理性的)인 마음으로 분노(憤怒)를 일으킬 수는 없다’는 의미이다. 그러니까 처음에 이성적이었다가 다시 감정적(感情的)으로 전환을 할 수는 있지만 이것을 동시에 두 가지로 다 행할 수는 없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비록 그 시간의 전환이 몇분의 1초에 불과할 수는 있지만 동시에 함께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不可能)하다.

또 다른 예를 든다면, 어떤 사람이 물질적이면서 동시에 정신적일 수는 없다’는 말로 설명을 할 수도 있다. 다만 물질적인 논리로 영혼의 세계를 설명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러한 관점으로 일간이 궁에 진입하는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