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씀

작성일
2007-08-29 11:50
조회
5625
s-03

 

《사주심리학②》에 대한 부제(副題)를 응용편(應用篇)이라고 붙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한 의미는 이미《사주심리학①》을 통해서 기본적인 이해가 깊어졌다고 하면 다음에는 그러한 각각의 재료(材料)를 이용해서 실제 상황에서도 응용을 잘 해야 하겠기 때문입니다. 나름대로 연구를 하신 노력으로 기본편에 대한 이해를 잘 하게 되면 응용을 하는 과정이 그만큼 수월할 것은 당연합니다.

다만 책을 볼 적에는 뭔가 이해가 잘 되었던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막상 책을 덮고 활용을 해보고자 하면 갑자기 앞이 캄캄하면서 어디에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한 느낌이 들게 되는 경험을 하고서 난감하셨다면, 이제부터 기본적(基本的)인 의미를 종합하는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비로소 사주심리에 대한 공부를 어떻게 사용하게 되는지 그 방법을 보여드리도록 할 요량입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기본입니다. 기초가 잘 확립되기만 하면 그 이후에는 꾸준하게 발전을 하고 성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마치 밤 한 톨을 기름진 땅에 심어주는 것만으로 꾸준하게 영양을 흡수하면서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 자연의 도움으로 진행이 되는 것처럼, 기본적인 토양에 확실하게 좋은 종자를 심어 두기만 하면 앞으로 해야 할 일은 꾸준하게 물을 주고 가지를 다듬어 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작업은 이제부터 익히게 된다고 보면 틀림이 없겠습니다.

《사주심리학①》기본편이 출간되자 심리분석(心理分析)에 관심이 많으신 벗님들께서 상당히 고마운 말씀들을 해 주셔서 이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나름대로 연구를 한다고 했지만 낭월의 생각이 벗님들의 관점에 무난히 적응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면서도 혹시라도 생각을 했던 것과 크게 달라진 내용으로 혼란스러울지도 모르겠다는 염려도 없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책을 읽으신 벗님들의 격려말씀을 들으면서 잔잔한 기쁨의 미소를 머금을 수가 있었습니다.

더불어 책을 구입하신지 하루도 되지 않아서 2권은 언제 나올 것이냐는 독촉에 웃지만도 못할 당황스러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낭월은 한 권의 책을 쓰는 과정에서 궁리(窮理), 고민(苦悶), 확인(確認)을 거쳐서 정리(整理)하는 몇 단계를 거쳐서 글을 쓰게 됩니다만 이렇게 나름대로 정리가 된 글을 관심이 있는 벗님들과 함께 나눈다는 보람이 겹쳐서 더욱 뿌듯한 것 같아서 거듭 감사드립니다. 더불어서 이 책도 벗님의 연구에 조그만 자극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간직하면서 최선의 노력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품종의 씨앗이라도 아무렇게나 던져두고 가꾸지 않는다면 기본적인 공부를 잘 해 놓고 종합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의 공부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서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가 있는 오행의 변화에 대해서 깊은 이해와 정리가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러한 마음의 노력에 작은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기도 하네요. 분발하시기를 권합니다.

참고로 본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자평명리학(子平命理學)의 수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다면 다음과 같은 공부는 되어야 하겠습니다.

▶ 사주심리학②권 응용편의 공부 수준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평명리학(子平命理學)의 기본적인 이론은 물론이고, 합충변화(合沖變化)에 대한 이해와 용신(用神)에 대한 관찰 정도는 기본적으로 완성이 된 상태가 되어야 하며, 이미 앞에서 나온《사주심리학①》의 기본편(基本篇)에 대한 이해도 충분히 이뤄진다면 더욱 안정적으로 연구에 몰두를 할 수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이 책에서 전개되는 이론들로 인해서 어쩌면 더욱 혼란스러울 수가 있음을 염려합니다. 혹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신다면 다음의 책들을 통해서 수준을 높인 다음에 연구를 하신다면 더욱 큰 발전과 알찬 결실이 보장된다고 하겠습니다.

【사주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한 낭월의 저서 안내】

1. 《알기쉬운 음양오행》동학사/1997년 초판. 2007년 14쇄.

2. 《알기쉬운 천간지지》동학사/1998년 초판. 2007년 9쇄.

3. 《알기쉬운 합충변화》동학사/1999년 초판. 2006년 8쇄.

4. 《알기쉬운 용신분석》동학사/1999년 초판. 2006년 9쇄.

5. 《자평명리학》낭월명리학당/2005년 초판

6. 《사주심리학①》기본편 낭월명리학당/2007년 초판

계룡감로에서 낭월 두손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