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天干과 地支의 관계

작성일
2007-09-11 13:39
조회
7367

이것은 원칙적으로 네가지 종류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이렇다.

1) 丁亥는 천간의 丁火랑 地支 亥水의 본기(本氣)인 壬水가 만나서 丁壬합을 이룬다.

2) 戊子는 천간의 戊土와 지지의 子水 본기인 癸水가 戊癸합을 이루게 된다.

3) 辛巳는 천간의 辛金과 지지의 사중 丙火 서로 만나서 丙辛合을 이루므로 암합이 된다.

4) 壬午도 마찬가지로 임수와 오중의 본기인 丁火가 丁壬합을 이루게 되어서 암합이 된다. 이 네 개의 간지는 서로 단결이 되므로 유정(有情)한 것으로 말하게 되는데, 이것이 좋은 작용을 한다면 그 힘이 더욱 강하겠지만, 흉작용을 하는 것과 합이 된다면 오히려 그 작용이 나빠지게 되므로 길흉에 대해서는 전체의 상황에 의해서 판단을 해야 하겠다.

서로 단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좋은 작용을 할 때에는 그 좋은 작용력이 강화되겠지만, 만약 이 암합으로 밀착되어 있는 그랒가 나쁜 작용을 하는 암시가 된다면 이번에는 주인공이 허망한 일로 인해서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상당한 낭비를 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만약 어떤 사람이 도박과 합이 되어서 손목을 끊고 나서도 계속 도박을 한다고 생각해보자. 이 경우에는 나쁜 경우와 합이 되어있는 상황이라고 이해를 할 수가 있겠다.

그런데 또 다른 사람은 도박을 좋아하는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좋은 방향으로 풀리면 증권예보와 같은 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사람은 좋게 쓰고 있는 사람이고, 나쁜 방향으로 쓰고 있는 사람은 살아가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