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신적인 우울증

작성일
2007-09-04 19:18
조회
5819

정신적(精神的)인 우울증이 문제이다. 특별한 원인이라고 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가족을 보게 되면 참으로 걱정스러운 장면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신체적인 것과 무관하게 작용을 하므로 원인을 찾기도 어렵다고 하겠는데, 사주심리(四柱心理)에서는 이러한 부분에서 오히려 해답을 찾아낼 수가 있을 것이다.

우울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억압당하는 내면이 있다는 것으로 시작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억압을 당한다는 것은 포기로 이어지게 되는데 현실적으로는 포기를 했지만 마음에서는 포기가 되지 않을 경우에 우울하게 될 것이다.

가령 돈을 많이 벌어서 여봐란듯이 살고 싶은데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살아가야 할 낙을 잃게 될 수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이성(異性)에게 관심을 받고 싶은데 그에게는 더 뛰어난 사람이 있어서 자신은 말도 꺼내지 못할 상황이 되어도 우울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은 남에게 말이라도 하면 마음이 다치는 것은 덜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장면에서 받아야 할 고충이 우울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울증은 주로 할 말을 다 못하고, 속으로 인내해야 하는 여성의 입장에서 더 발생하기 쉽다고 할 수가 있겠고, 특히 상담실을 찾아주는 절반 이상의 여성들에게서 그러한 부분을 읽을 수가 있는 것도 과히 어렵지 않은 부분이다. 물론 상담실이라도 찾아서 자신의 문제를 점검받으려고 하는 경우에는 그래도 다행이다. 그럴 정도를 넘어서 누구도 나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가 없다는 생각이 사무치게 되면 길을 찾는 것을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