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吉凶

작성일
2007-09-12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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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滴天髓】

何知其人吉. 喜神爲輔弼.

하지기인길. 희신위보필.

'그 사람이 길함을 어찌 알까

희신이 보필을 하고 있는지 보라.'

【滴天髓徵義】

喜神者, 輔用助主之神也. 凡八字必要有喜神. 則用神有勢. 一生有吉無凶. 故喜神, 乃吉神也. 若柱中有用神而無喜神. 歲運不逢忌神, 無害. 一遇忌神, 必凶. 如戊土生於寅月. 以寅中甲木爲用神. 忌神必是庚辛申酉之金. 日主元神厚者. 以壬癸亥子爲喜神. 則金見水而貪生. 不來剋木矣. 日主元神薄者. 以丙丁巳午爲喜神. 則金見火而畏. 亦不來剋木矣. 如身弱以寅中丙火爲用神. 喜天干透出. 以水爲忌神. 以比劫爲喜神. 所以用官用印有別. 用官者, 身旺可以財爲喜神. 用印者, 身弱有官, 而後用劫爲喜神. 使其劫去財星. 則印綬不傷, 官星無助之意也. 如原局有用神無喜神. 而用神得時秉令. 氣象雄壯. 大勢堅固. 四柱安和. 用神緊貼. 不爭不?者. 卽遇忌神. 亦不爲凶. 如原局無喜神. 有忌神. 或暗伏或出現. 或與用神緊貼. 或爭或?. 或用神不當令. 或歲運引出忌神. 助起忌神. 譬之國家有內間. 私通外寇. 兩來夾攻. 其凶立見. 論土如此. 餘可類推.

희신자, 보용조주지신야. 범팔자필요유희신. 즉용신유세. 일생유길무흉. 고희신, 내길신야. 약주중유용신이무희신. 세운불봉기신, 무해. 일우기신, 필흉. 여무토생어인월. 이인중갑목위용신. 기신필시경신신유지금. 일주원신후자. 이임계해자위희신. 즉금견수이탐생. 불래극목의. 일주원신박자. 이병정사오위희신. 즉금견화이외. 역불래극목의. 여신약이인중병화위용신. 희천간투출. 이수위기신. 이비겁위희신. 소이용관용인유별. 용관자, 신왕가이재위희신. 용인자, 신약유관, 이후용겁위희신. 사기겁거재성. 즉인수불상, 관성무조지의야. 여원국유용신무희신. 이용신득시병령. 기상웅장. 대세견고. 사주안화. 용신긴첩. 불쟁불투자. 즉우기신. 역불위흉. 여원국무희신. 유기신. 혹암복혹출현. 혹여용신긴첩. 혹쟁혹투. 혹용신부당령. 혹세운인출기신. 조기기신. 비지국가유내간. 사통외구. 양래협공. 기흉입견. 논토여차. 여가류추.

"희신이란 용신을 보호하고 일주를 돕는 글자이다. 대저 팔자에서는 희신을 필요로 하는데, 용신의 세력이 있다면 일생동안 길함은 있어도 흉함은 없다고 하겠으니 그러므로 희신은 길신이라고 이름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만약 사주에서 용신이 있고 희신이 없다면 운에서 기신을 만나지 않을 경우에는 물론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데 일단 운에서 한번 기신을 만나게 된다면 반드시 흉하게 될 것이니 예를 들어서 戊土가 인월에 나서 인중의 갑목이 용신이라고 한다면 기신은 반드시 庚辛이나 申酉의 金이 될 것인데, 일주의 원신이 두텁고 壬癸亥子의 水가 돕고 있는 상황이라면 즉 金이 水를 보면 生을 탐해서 木을 극하러 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木의 원신이 약한 상태에서 丙丁巳午의 火로 희신을 삼는다면 즉 金이 火를 보고서 또한 日干 木을 극하러 오지 않을 것이다.

만약 (戊土가) 신약하여 寅中의 丙火를 용신으로 삼았다고 한다면 天干에 (丙火가) 투출되면 기쁘겠지만 이때에 기신은 水가 될 것이고 희신은 비겁인 土가 되어서 수를 막을 것이다. 그래서 관을 용했는가, 혹은 인성을 용했는가에 따라 다름이 있으니, 관을 용한 사람은 신왕하므로 재성이 희신이 되는 것이고, 인성을 용한 자는 신약하므로 관이 있다면 뒤에는 겁재를 용해서 희신으로 삼게 되니 그로 하여금 재성을 겁탈하게 하는 이유이다. 즉 인수도 손상을 당하지 않고 (財로 하여금) 관성을 돕지도 못하게 하는 것이다.

만약 원국에서 용신이 있고 희신이 없는데, 월령에 용신이 당령을 했다면 기상은 웅장하여 큰 세력으로 견고하니 사주가 편안하고 화평한데 용신이 (日干의 옆에) 바짝 붙어 있으면서 쟁투의 의미가 없다면 즉 기신을 만나도 또한 흉하게 되지 않을 것인데, 만약 원국에 희신이 없고 기신이 있는 상태에서 혹 地支나 숨어 있거나, 天干에 나타나 있거나, 혹은 용신과 바짝 붙어 있거나, 혹은 서로 쟁투를 벌리고 있거나, 혹은 용신이 월령을 얻지 못했거나, 혹은 운에서 기신이 들어와서 기신을 도와주게 된다면 이것은 국가에 간첩이 있는 것과 같아서 밖의 도적과 서로 통하게 될 것이니 앙쪽에서 협공을 하게 된다면 그 흉함은 그 자리에서 보게 될 것이다. 이상은 토를 기준으로 삼아서 논했는데, 나머지도 이에 준해서 추리하면 되겠다."

【강의】

이 대목에서는 吉을 언급하면서 그 대표는 喜神에 대한 역할에 의미를 부여했는데 일리가 있는 말씀이라고 생각된다. 다만 여기에서 약간의 오해가 될 수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 희신의 정의를 내리면서 '용신을 보호하고 일간을 도와주는 것' 이라고 하는 것에서 일간을 보호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삭제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낭월도 처음에는 이 말을 그대로 의지해서 이해를 했기 때문에 희신은 용신도 돕고 일간도 돕는 것으로 정하는 것으로 했지만 좀더 연구와 임상이 반복되면서 일간은 희신이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신약에 인성을 용신으로 했을 경우에는 일간을 고려한다면 희신은 비겁이 되어야 마땅하지만 실제로 용신이 약하다면 비겁의 도움이 오히려 용신을 설하는 부담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실로 인성의 주변에서 관살이 생조를 해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그대로 비겁을 희신으로 하는 것은 포기를 하고 관살을 희신으로 정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명확하게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이 점만 이해를 하면 되겠는데, 그렇더라도 비겁이 크게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인성이 용신인 상황에서 재성이 인성을 극하고 있다면 이때는 관살보다는 비겁이 더욱 시급하게 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다시 사주를 살펴보고 언급하도록 하겠다.

己 戊 丙 甲

未 寅 寅 子

甲癸壬辛庚己戊丁

戌酉申未午巳辰卯

春初土虛. 殺旺逢財. 以丙火爲用. 喜其財印相隔. 生生不悖. 更妙未時戎身爲喜. 四柱純粹. 主從得宜. 所以早登甲第. 一生有吉無凶. 仕至觀察. 後退歸優遊林下. 生六子. 皆登科第. 夫婦齊眉. 壽越八旬.

춘초토허. 살왕봉재. 이병화위용. 희기재인상격. 생생불패. 갱묘미시방신위희. 사주순수. 주종득의. 소이조등갑제. 일생유길무흉. 사지관찰. 후퇴귀우유림하. 생육자. 개등과제. 부부제미. 수월팔순.

"이른 봄이라 토가 허하고 살은 왕한데 다시 재성을 만났으니 丙火로서 용신을 삼게 되고 기쁜 것은 그 재성이 인성과 서로 떨어져 있음이다. 생하고 또 생해서 일그러지지 않았고 다시 묘한 것은 未時를 얻어서 비겁이 돕는 형상이 기쁘다. 사주가 순수하니 이 사람은 옳음을 얻었다. 그래서 일찍이 과거에 급제하고 일생 동안 길함만 있고, 흉함은 없었으며 벼슬은 관철사에 이르고 후에 물러나서도 넉넉하게 자연과 더불어 살았으며 아들 여섯이 다 과거에 등과하고 부부가 함께 서로 공경하였으며 수명은 팔순을 넘겼다."

【강의】

용신은 인성이 확실하고 인성의 기운은 사주에 왕성한 목의 기운이 넘치기 때문에 다시 목으로 희신을 삼을 필요가 없다고 하겠다. 그래서 수가 들어 올 경우를 대비해서 土는 희신이 되는 것으로 봐서 타당한 설명이다. 운에서는 水가 가장 큰 기신이겠지만 천간의 수는 甲木과 己土가 막아주고 지지로 들어오는 水는 寅木과 未土가 막게 되어서 크게 흉하지 않다고 보겠다. 원국에 기신이 있으면서도 용신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것도 자랑할만 하겠다.

戊 庚 己 丙

寅 辰 亥 申

丁丙乙甲癸壬辛庚

未午巳辰卯寅丑子

此寒金喜火. 得時支寅木之生. 則火有焰. 然用財殺, 必先身旺. 妙在年支坐祿. 三印貼身. 更妙亥水當權. 申金貪生忘?. 無火則土凍金寒. 無木則水旺火虛. 以火爲用. 以木爲喜. 木火兩字. 缺一不可. 所以生平無凶無險. 登科發甲. 宦海無波. 後嗣繼美. 壽至八旬之外.

차한금희화. 득시지인목지생. 즉화유염. 연용재살, 필선신왕. 묘재년지좌록. 삼인첩신. 갱묘해수당권. 신금탐생망충. 무화즉토동금한. 무목즉수왕화허. 이화위용. 이목위희. 목화양자. 결일불가. 소이생평무흉무험. 등과발갑. 환해무파. 후사계미. 수지팔순지외.

"이 경우에는 금이 차가워서 火가 반갑다. 時支의 寅木의 생조를 얻었으니 즉 火도 불꽃이 있다. 그러나 재살을 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왕함이 우선해야 하는데, 묘하게도 年支의 녹에 앉아있고, 인성이 셋이나 바짝 붙어 있으며 다시 묘하게도 亥水가 월령을 잡았기에 申金은 生을 탐해서 (時支의 寅木을) 극하지 않는다. 火가 없었다면 土도 얼고 金도 차갑겠고 목이 없었다면 水가 왕하여 火가 허했을 것이다. 火로써 용신을 삼고 木으로써 희신을 삼는데 木火의 두 글자는 하나라도 빠지면 곤란하겠다. 그래서 평생 흉한 일이 없었고 벼슬길에 올라서 파랑이 없었으며 후사도 잘 이어졌으며 수명도 팔순을 넘었다."

【강의】

火가 용신이고 木이 희신이라고 하는 것은 당연한데, 실로 이 火는 희신이 너무 멀어서 별로 도움을 받지 못한다고 봐야 하겠다. 다행히도 운에서 木火로 이어지는 바람에 벼슬이 순탄했다고 봐야 이치에 합당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이 사주는 길한 사주라고 하기보다는 운이 좋았다고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씀을 드려야 하겠다. 즉 희신이 별로 좋은 위치에 있지 못하다는 말씀을 드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참고를 해야 하겠다.


【吉=喜神에 대한 추가의견】

길을 희신이라고 한다면 희신에 대해서 생각을 하면 되겠는데 좀더 명확히 해두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서 보충 설명을 드리도록 한다. 나름대로 요약을 해서 표시를 해본다.

1) 印星을 용신으로 삼았을 경우

1순위☞인성이 재성의 극을 받고 있으면 비겁이 희신이다.

2순위☞인성이 약하다면 관살이 희신이다.

3순위☞인성이 이미 강하다면 비겁이 희신이나 비중은 작다.

2) 比劫을 용신으로 삼았을 경우

1순위☞관살이 옆에서 극하면 식상이 희신이다.(病藥의 의미)

2순위☞비겁도 신약할 것이므로 인성이 희신이다.

3) 食傷을 용신으로 삼았을 경우

1순위☞식상이 인성을 만났다면 재성이 희신이다.

2순위☞식상이 약하면 비겁이 희신이다.

3순위☞식상이 왕하다면 재성이 희신이지만 비중은 작다.

4) 財星을 용신으로 삼았을 경우

1순위☞비겁이 재성을 극한다면 관살이 희신이다.

2순위☞재성이 약하면 식상이 희신이다.

3순위☞재성이 왕하다면 관살이 희신이지만 비중은 작다.

5) 官殺을 용신으로 삼았을 경우

1순위☞식상의 극을 받는다면 인성이 희신이다.

2순위☞관살이 약하다면 재성이 희신이다.

3순위☞관살이 왕해도 재성이 희신이다.(인성은 무의미함)


이렇게 정리를 해봤는데, 희신의 구조를 이해하시는데 약간의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다. 가끔 전화를 하는 벗님들이 이 희신에 대해서 개념 파악이 잘 되지 않으시는 듯해서 부연설명을 해봤다. 여기에 언급한 의미를 이해하시고 희신을 정하실 적에 참고하시면 되겠다.


【滴天髓】

何知其人凶. 忌神輾轉攻.

하지기인흉. 기신전전공.

'그 사람이 흉함을 어찌 알겠는가

기신이 돌아가면서 공격하나니.'

【滴天髓徵義】 

忌神者, 損害體用之神也. 故八字先要有喜神. 則忌神無勢. 以忌神爲病. 以喜神爲藥. 有病有藥, 則吉. 有病無藥, 則凶. 一生吉少凶多者. 皆忌神得勢之故耳. 如寅月生人. 不用甲木, 而用戊土. 則甲木爲當令之忌神. 看日主之意向. 或喜火以化之. 或用金以制之. 安頓得好. 又逢歲運扶喜抑忌. 亦可轉凶爲吉. 歲運又不來扶喜抑忌. 又不與忌神結黨者. 不過終身碌碌. 無所發達而已. 若無火之化, 金之制. 又遇水之生. 歲運又黨助忌神. 傷我喜神. 輾轉相攻. 凶禍多端. 到老不吉. 論木如此. 餘可類推.

기신자, 손해체용지신야. 고팔자선요유희신. 즉기신무세. 이기신위병. 이희신위약. 유병유약, 즉길. 유병무약, 즉흉. 일생길소흉다자. 개기신득세지고이. 여인월생인. 불용갑목, 이용무토. 즉갑목위당령지기신. 간일주지의향. 혹희화이화지. 혹용금이제지. 안돈득호. 우봉세운부희억기. 역가전흉위길. 세운우불래부희억기. 우불여기신결당자. 불과종신녹녹. 무소발달이이. 약무화지화, 금지제. 우우수지생. 세운우당조기신. 상아희신. 전전상공. 흉화다단. 도로불길. 논목여차. 여가류추.

"기신은 체용을 해롭게 하는 성분이다. 그래서 팔자에서는 먼저 희용신을 요하니 즉 기신이 세력이 없더라도 꺼리게 되니 희신으로써 약을 삼으면 즉 길한데, 병이 있고 약이 없다면 즉 흉하게 되어 일생 길함은 적고 흉함이 많은 것은 다 기신이 세력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寅月에 태어난 사람이 甲木을 용신으로 쓰지 않고 戊土를 쓴다면 즉 甲木은 당령된 기신이 되는 셈이니 일주의 의향을 봐서 희신으로는 혹 火가 되어서 (木生火로) 化할 수도 있고, 혹은 金을 희신으로 삼아서 제어를 할 수도 있으니 (그래서 안정이 된다면) 좋다고 하겠는데, 또 운에서 희신을 도와주고 기신을 눌러준다면 또한 흉이 길로 변하게 되는 것이고 세운에서 희신을 돕고 기신을 눌러주지 않고, 오히려 기신이 무리를 이룬다면 일평생 별 볼일이 없이 고생하게 될 것이며 발달을 할 수가 없을 것이다.

만약 火의 化가 없거나, 金의 제어가 없는 상황에서 다시 水의 생조라도 얻거나, 또 운에서라도 기신의 무리를 돕는다면 내 희신이 상하고 돌아가면서 공격을 받아서 흉한 재앙이 반드시 많이 발생할 것이니 늙어 죽을때까지 좋을 일이 없다고 하겠다. 목으로 이렇게 논하거니와 나머지도 이에 준해서 추리하면 되겠다."

【강의】

이 대목은 앞의 길과 서로 연결이 되어 있는 셈이어서 별도로 나누지 않았다. 내용을 보면 희신이 있는 경우에는 흉함이 덜하겠는데 그렇지 못하면 흉하게 되어서 이 항목에 해당한다고 이해가 된다. 물론 타당한 논리라고 하겠고, 용신이 희신을 두고 있느냐와 그렇지 못하냐의 차이는 대단히 크다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다. 다만 길게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되겠기에 이 정도로 줄인다.

甲 丙 戊 乙

午 子 寅 亥

庚辛壬癸甲乙丙丁

午未申酉戌亥子丑

丙火生於寅月. 印星當令. 時逢刃旺. 甲乙?旺透. 四柱無金. 寅亥化木. 子水?破. 官星無用. 必以月干戊土爲用. 忌神卽是甲木. 亥子之水, 反生旺木. 所謂忌神輾轉攻也. 初交丁丑. 生助用神. 祖業十餘萬. 其樂自如. 一交丙子. 火不通根. 父母雙亡. 連遭回祿. 乙亥水木?旺. 又遭回祿. 剋三妻四子. 赴水而亡.

병화생어인월. 인성당령. 시봉인왕. 갑을병왕투. 사주무금. 인해화목. 자수충파. 관성무용. 필이월간무토위용. 기신즉시갑목. 해자지수, 반생왕목. 소위기신전전공야. 초교정축. 생조용신. 조업십여만. 기락자여. 일교병자. 화불통근. 부모쌍망. 연조회록. 을해수목병왕. 우조회록. 극삼처사자. 부수이망.

"丙火가 寅月에 나서 인성이 당령을 했고 時에는 다시 비겁이 왕한데다가 甲乙목은 투출되었으나, 사주에 金이 없고 寅亥는 다시 木으로 化하고 子水는 충파하여 관성은 쓸모가 없으니 반드시 月干의 戊土를 용신으로 삼으니 기신은 甲木이 되겠는데 亥子의 수는 도리어 旺木을 생조하니 이른바 '기신전전공' 이라고 하겠다. 처음에 丁丑운으로 바뀌면서 용신을 생조하여 조상의 유업이 십여 억이 되었으며 그 즐거움이 마음대로 되었는데, 한번 丙子운으로 바뀌면서 火는 통근을 하지 못하여 부모가 한꺼번에 돌아가시고 연이어 화재를 만났으며 乙亥대운에는 水木이 함께 왕하여 또 화재를 당하고 세 처와 네 아들을 극하고 물로 인해서 죽었다."

【강의】

수를 용신으로 할 수도 있었겠는데, 목왕절이어서 토를 의지하게 되었던 모양이다. 그렇게 되니 북방의 수목운이 좋을 리가 없겠고, 여기에서 희신은 金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겠는데, 사주에 금이 없으니 제일 필요한 희신이 없는 셈이고, 그 이유는 바로 옆에서 목이 극을 하기 때문에 금이 극을 해줘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되겠다. 차선책으로 火를 희신으로 하겠지만 역시 子午沖으로 인해서 무토를 돕지 못하고 있으니 흉하다고 하는 말이 타당하겠다.

己 丙 庚 辛

丑 辰 寅 巳

壬癸甲乙丙丁戊己

午未申酉戌亥子丑

丙火生寅. 木嫩火相. 未爲旺也. 生丑時, 竊去命主元神. 以寅木爲用. 所嫌庚金當頭之忌. 木嫩逢金. 火虛而洩. 初交己丑, 戊子. 生金洩火. 幼喪父母. 孤苦不堪. 丁亥丙戌. 火在西北. 不能去盡忌神. 所以歷盡風霜. 稍成家業. 一交乙酉. 干支皆化忌神. 刑妻剋子. 遭水厄而亡.

"병화가 인월에 생하니 목이 (아직은) 어려서 火는 相에 해당하지만 왕하다고는 못하겠다. 丑時에 났는데 일간의 기운을 훔쳐가기에 충분하다. 그래서 寅木을 용신으로 삼는데, 싫어하는 것은 庚金이 천간에 나와있어서 기신이 되었다는 점이다. 어린 나무가 금을 만났고 허한 화는 설기를 당하는 구조에서 초운에 己丑대운과 戊子대운으로 연결되면서 금을 생하고 화를 설하니 어려서 부모가 돌아가시고 고아로써 그 고통을 감당하기 어려웠다. 丁亥와 丙戌대운은 서북의 火가 되니 기신을 제거하기가 불가능하여 온갖 풍상을 겪어야 했으나 약간의 희망은 생겼는데, 한번 乙酉운으로 바뀌면서 干支가 다 忌神으로 화하면서 처자를 형극하고 수액을 만나서 죽었다."

【강의】

신약한 丙火가 寅木의 인성을 용하였는데 金이 극을 하고 있으니까 제일의 희신은 火가 되는 구조이다. 그러나 화가 금을 극하지 않고 있으니 이것을 흉하다고 하겠고, 다시 아쉬운 대로 수의 성분이라도 있어서 金生水하여 水生木으로 유통을 시켜보고 싶지만 또한 수도 없으니 희신이 없는 셈이어서 흉한 사주라고 할만 하겠다.


【凶에 대한 추가의견】

이 대목에서는 특별히 언급을 하지 않아도 되겠는데, 약간의 보충 설명을 한다면, 사주에서 흉신이 희신의 맛을 보고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를 이해하는 장으로 삼는다면 충분하겠다. 그리고 비록 두 개의 명식이지만 그 상황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하다고 봐서 많은 설명이 필요 없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이 정도로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