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윤월(閏月)은 어떻게 처리되는가?

작성일
2007-09-11 10:33
조회
8801

이런 제목만 보고서도 벗님은 ‘낭월이가 또 헛소리를 하려고 드는군 윤달이 월주와 무슨 상관이람...’ 하는 생각이 들어야 제대로 알고 계신 것이다. 그런데 ‘정말~! 윤달에 태어난 사람은 사주로 어떻게 따져야 하는건지 모르겠네.’ 라는 생각이 드신 벗님이라면 천상 낭월이가 드리는 설명을 잘 이해하셔야 하겠다.

원칙적으로 윤달과 사주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그래서 윤달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사주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는 일반사람들이다. 사람들은 윤달에 태어난 것이 사주를 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레짐작을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선지는 몰라도 생일을 물어보면 윤달에 태어났음에도 그냥 윤달이라고 하는 말을 빼버리고 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상담을 원하는 사람이 불러준 생월에 만약 윤달이 끼어 있는 것이 발견된다면 즉시로 이렇게 물어야 한다.

“그 달에는 윤달도 있는데, 윤달은 아니세요? 윤달인데 아니라고 하면 전혀 다른 사주풀이가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대개는 올바르게 이야기 해준다. 만약에 고의로 속이려고 했다면 그냥 떼를 쓰고 있을런지도 모르겠지만, 운명을 감정하는 사람이 정신이 나간 상태가 아니고서야 속일 필요는 없을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구태어 속이려고 한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는 사항이다. 본인이 윤달이라고 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냥 본달로 따지다가는 사주도 틀리고 상담도 틀리고 기분도 잡치게 될 공산이 매우크다.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알아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