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망상적 장애

작성일
2007-09-04 19:23
조회
5575

망상적(妄想的) 장애(障碍)라는 것이 신경장애로 포함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도 피해망상증(被害妄想症)이나 정신분열증(精神分裂症)이 포함이 된다고 하는데, 이러한 이름의 진단을 받은 사람이 어떤 형태로 행동을 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자료를 확보한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를 할 힌트가 나올 것으로 생각이 된다.

그리고 앞으로 문명의 발달로 인해서 점점 개인적인 인격(人格)의 장애는 심각하게 나타날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인위적(人爲的)인 환경에서의 심리적인 고통은 더욱 커지게 될 것이고, 여기에서 견디지 못하면 정신장애라는 진단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갈 것이므로 사주심리학을 연구하는 입장에서도 어느 정도의 대비를 하는 것이 조언을 해 줄 적에도 효율적인 상담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다만 심리적으로만 해석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짐작을 해 본다. 그야말로 과중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신경계통이 손상을 받았을 가능성도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연구를 해보기 위해서는 유사한 대상을 찾아봐야 하겠는데, 이것이 쉽지 않아서 다음 기회로 미루게 되는 부분이라는 것을 헤아려 주시기 바란다.

공황장애(恐慌障碍)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환경에서 주어질 가능성이 많아 보여서 심리적인 원인이 나타날 때까지 제외해도 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