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4)

작성일
2007-09-12 09:59
조회
2828

【滴天髓原文】




全象喜行財地. 而財神要旺.

전상희행재지. 이재신요왕.




【滴天髓徵義原文】




三者爲全. 日主喜神用神也. 傷官生財. 官印相生. 財官並見. 皆全也. 傷官生財. 日主旺相. 最宜財運. 倘四柱比劫多見. 財星被劫. 官運必佳. 傷官運更美. 須觀局中意向爲定. 日主旺. 傷官輕. 有印綬. 喜財而不喜官. 日主旺. 財神輕. 有比劫. 喜官而不喜財. 財官並見. 日主旺相. 喜財而不喜官. 官印相生. 日主休囚. 喜印綬而不喜比劫. 大凡論命. 不可執一. 須察全局之意向. 日主之喜忌爲的.

삼자위전. 일주희신용신야. 상관생재. 관인상생. 재관병견. 개전야. 상관생재. 일주왕상. 최의재운. 당사주비겁다견. 재성피겁. 관운필가. 상관운갱미. 수관국중의향위정. 일주왕. 상관경. 유인수. 희재이불희관. 일주왕. 재신경. 유비겁. 희관이불희재. 재관병견. 일주왕상. 희재이불희관. 관인상생. 일주휴수. 희인수이불희비겁. 대범론명. 불가집일. 수찰전국지의향. 일주지희기위적.




‘완전한 형상이라면 재운이 반가운데 재성이 왕하기를 요하게 된다.’




“셋이 있으면 완전하게 된다고 하는데, 일주와 희신과 용신을 두고 하는 말이다. 상관생재격이거나 관인상생격이나 재관격 등이 모두 전상에 해당한다고 보면 되겠다. 상관생재를 두고 본다면 일주가 왕상할 경우에는 재성의 운이 가장 반갑다고 보면 된다. 혹시 사주에 비겁이 너무 많다면 재성이 겁재에게 피해를 당하게 되므로 관성의 운이 반드시 좋은 것이다. 그리고 상관의 운도 당연히 좋다. 모름지기 사주를 보고 그 의중에 따라서 정하면 되겠다.

일주가 왕하고 상관이 약한데 인성이 있다면 재운을 기뻐하고 관성의 운은 반기지 않는다. 또 일주가 왕하고 재성이 약한데 비겁도 있다면 관성은 반갑지만 재성의 운은 덜 반가운 것이다. 재성과 관성이 함께 보이면서 일주도 왕하다면 재운이 반가운데 이때에는 관운은 반갑지 않다. 또 관인상생격을 이뤘을 적에 일주가 허약하다면 인성의 운은 반갑지만 비겁의 운은 반갑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대체로 운명을 논함에는 한가지로 집착을 보이는 것은 불가하다. 모름지기 전체의 상황을 살펴서 일주의 희기를 적당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강의】




여기에서는 희신을 정하는 요령에 대해서 언급이 되어있는 셈이다. 참으로 중요한 대목이라고 하겠는데, 이 대목을 보면서 희신은 무조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용신의 상황을 봐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헤아리게 된다. 이 대목은 중요하다고 봐서 좀더 부연 설명을 해야 하겠다. 아마도 낙오 선생님께서 중간중간에 부연설명을 하신 것도 이러한 마음으로 시도하셨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부디 군더더기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희신을 정하는 공식 비슷한 것을 만들어 보겠다.




희신을 찾는 요령




1. 인성이 용신일 때




1) 인성이 약하면 관살이 희신이다.

2) 인성이 강하면 비겁이 희신이다.

3) 재성이 많으면 비겁이 희신이다.

4) 식상이 많으면 희신은 관살이니 무력하다.

5) 관살이 많으면 희신은 비겁이니 무력하다.

6) 대체로 비겁이 희신이 된다.




2. 비겁이 용신일 때




1) 관살이나 식상이 많으면 인성이 희신이다.

2) 재성이 많으면 인성이 희신이니 무력하다.

3) 대체로 인성의 희신이 된다.




3. 식상이 용신일 때




1) 식상이 강하면 재성이 용신이다.

2) 식상이 약하면 비겁이 희신이다.

3) 인성이 용신을 극하면 재성이 희신이다.

4) 대체로 재성이 희신이 된다.




4. 재성이 용신일 때




1) 재성이 약하면 식상이 희신이다.

2) 재성이 왕하면 관살도 무방하다.

3) 비겁이 많으면 관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4) 인성이 많으면 식상이 희신이니 무력하다.

5) 대체로 식상이 희신이 된다.




5. 관살이 용신일 때




1) 관살이 약하면 재성이 희신이다.

2) 관살이 왕하면 재성이 희신이나 중요하진 않다.

3) 식상이 극하면 인성이 희신이다.

4) 대체로 재성이 희신이 된다.




6. 한마디로 요약을 한다면




1) 용신이 극을 받으면 용신의 식상이 희신이고

2) 용신이 약하다면 용신의 인성이 희신이다.

3) 이와 무관한 용신의 상황이라면 희신은 의미가 없다.




이상 몇 가지로 구분을 해봤다. 앞의 철초님 말씀에 부연설명을 한 셈인데, 참고가 되시면 좋겠다. 대체적으로는 같은 맥락을 이루는 내용이다.




              甲 丁 丙 戊

              辰 卯 辰 申

           甲癸壬辛庚己戊丁

           子亥戌酉申未午巳




丁卯日元. 生於季春. 傷官生財. 嫌其木盛土虛. 書香難就. 幸得傷官化劫. 使丙火無爭財之意. 所以運至庚申辛酉. 先人之事業雖微. 而自刱之規模頗大. 財發十餘萬.

정묘일원. 생어계춘. 상관생재. 혐기목성토허. 서향난취. 행득상관화겁. 사병화무쟁재지의. 소이운지경신신유. 선인지사업수미. 이자창지규모파대. 재발십여만.




“정묘일주가 늦봄에 태어났는데, 상관이 재를 생하고 있는 형상이다. 싫어하는 바는 사주에 목이 너무 왕성하여 토가 허약한 점인데, 공부를 하지 못했으나 다행히도 상관이 겁재를 화하는 것으로 해서 丙火로 하여금 재성을 차지하려는 마음을 없앤다. 그래서 庚申 辛酉의 대운에서 부친의 사업이 비록 미약했지만 스스로 창업하여 규모가 자못 컸는데, 수십 억의 재물을 모았던 것이다.”







【강의】




丁卯일주가 왕하다고 봐서 상관생재가 되었는데, 크게 왕하다고는 하지 않더라도 이 정도면 상관을 감당할 만 하다고 하겠다. 그래서 희신으로는 재성이 되는 구조이고, 재성이 토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까 안전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재성이 용신이라고 해도 되겠다. 재성을 비겁들이 나눠 먹으려고 싸우는 것이 두려운 점이지만, 식상이 있으니까 염려할 바가 없다고 보겠는데, 참으로 운이 묘하게 흘러서 20년간 재운이 되니까 원하는 바의 사업을 이룩할 수가 있었다고 봐서 틀림이 없겠다.




              丁 丙 辛 己

              酉 午 未 巳

           癸甲乙丙丁戊己庚

           亥子丑寅卯辰巳午




火長夏天. 支類南方. 旺之極矣. 火土傷官生財格. 所嫌者丁火陽刃透干. 局中全無溼氣. 劫刃肆逞. 祖業無恒. 父母早亡. 幼遭孤苦. 中受飢寒. 六旬之前. 運走東南木火之地. 妻財子祿. 一事無成. 至丑運. 北方溼土. 晦火生金. 暗會金局. 從此得際遇. 立業發財. 至七旬又買妾連生二子. 及甲子癸亥北方水地. 獲利鉅萬. 壽至九旬. 諺云有其運必得其福. 信斯言也.

화장하천. 지류남방. 왕지극의. 화토상관생재격. 소혐자정화양인투간. 국중전무습기. 겁인사령. 조업무항. 부모조망. 유조고고. 중수기한. 육순지전. 운주동남목화지지. 처재자록. 일사무성. 지축운. 북방습토. 회화생금. 암회금국. 종차득제우. 입업발재. 지칠순우매첩연생이자. 급갑자계해북방수지. 획리거만. 수지구순. 언운유기운필득기복. 신사언야.




“불이 미월에 태어나서 지지에는 또 巳午未가 있으니 왕이 극에 달했다. 火土로 상관생재의 구조가 되었는데, 싫은 것은 丁火의 겁재가 천간에 투출된 점이다. 그리고 사주에 습기라고는 전혀 없으니 겁재 들이 더욱 날뛰게 되고 해서 부모의 유산을 지키지 못하고 돌아가시자 어려서부터 고아가 되어 고통이 극심했으며 다시 중운에서도 굶주리고 헐벗었다. 60이 되기 전까지는 운이 東南의 木火운이니 처와 재물과 자식에서 아무 것도 되는 것이 없었다.

그러다가 丑土 대운이 되면서 북방의 습지로 이동을 하니 불을 흡수하고 금을 생하면서 또 금국까지 되니 이로 쫓아서 기이한 좋은 인연을 만나 일을 벌려서 돈을 벌었는데 나이 70에는 또 첩을 사서는 연이어 아들을 둘 두었으며 이어지는 甲子 癸亥의 북방 운에서는 엄청난 돈을 벌었다. 그리고 수명은 90세를 넘겼으니 언에 말하기를(諺云) ‘그 운이 있다면 반드시 그 복을 얻으리라’ 했는데, 믿을 만 한 말이다.“







【강의】




참으로 운의 위력에 대해서 달리 할 말이 없는 사주이다. 나이 70이면 누구나 포기를 해야 할 시간이라고 해야 하겠는데, 이렇게 운에 따라서는 20~30년의 행복을 추구할 수도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기만 하다. 이러한 장면을 보면 운이 늦게 들어온다고 한탄을 할 것이 아니라 그 운을 어떻게 요리할 것인가를 궁리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해야 할 모양이다. 사주의 용신은 금이 되는 것으로 봐야 하겠고, 희신은 토인데 너무 조열해서 희신의 역할을 못했다고 봐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