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대운교체 시기에 대해서

작성일
2000-04-14 00:00
조회
10089





[51화] 대운 교체시기에 대해서



 

그 동안 대충대충 만세력에 나와 있는 것으로만 대운을 대입하고 구체적으로 일일이 따져서 나눠보지는 않았는데 그 이유는 복잡하게 생각하기가 번거롭고 사람의 운이 그렇게 몇 개월까지 계산을 해서 부합이 되겠느냐는 생각도 있어서였지만 근래에 어느 벗님이 게시판으로 낭월에게 보다 명확한 대입을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는 질문을 주셨으니 이제는 그냥 얼버무리고 넘어갈 수가 없어서 차제에 이 부분의 명확한 방법을 생각해 보려고 한다. 차제에 이러한 생각을 해보도록 질문을 하신 벗님께 감사의 말씀도 드리고 한번 둔한 머리를 두드리면서 계산을 해보도록 한다. 그러면 글을 쓰는 이 시점에서 태어난 사람의 남녀를 놓고 정확한 교체운의 시기를 확인하는 것으로 모델을 삼도록 한다.


(글을 쓰는 지금의 시간은 2000년 양력 4월 14일 오전 10시 정각임)



1. 정확한 대운수의 계산


1) 남자의 경우


庚辰년은 천간이 양이므로 양남에 해당하고 운세는 순운으로 다음의 절기까지 따지게 된다. 다음의 절기는 컴퓨터만세력에 의하면 立夏가 되고 입하가 들어오는 날짜와 시간은 5월 5일 13시 41분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庚辰年대한민력에는 5월 5일 13시 50분으로 되어 있다. 오차는 약간 발생하는데, 인생에 큰 비중을 둘 정도는 아니라고 봐서 무시를 해도 되겠다. 다만 보다 정확한 것은 대한민력이라고 하는 점은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란다.


그리고 여기에서 주의를 하시려면 하시라고 하는 말씀은 현재의 절입시간도 역시 일본의 동경기준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30분이 지나야 실제로 자연시계의 절기가 바뀌는 시점이 된다는 것을 잊지 않는 것도 중요할지 모르겠다.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해야 한다면 이러한 점도 고려를 해서 계산하시는 것이 좋겠다. 다시 말하면 실제로 자연의 시계가 바뀌는 정확한 立夏의 절입 시간은 5월 5일 14시 20분 경이 되는 셈이다. 여기에서 명확하게 한다고 하면서도 '20분 경'이라고 하는 것은 역시 도리 없이 부산에서 공부하는 벗님과 목포에서 공부하는 벗님의 시차가 있음을 고려해서이다. 참고하시면 되겠는데, 큰 비중은 없다고 봐서 넘어가고 싶다면 그냥 넘어가시기 바란다. 여하튼 30분의 대운수는 정확히 따져서 2.5일에 해당한다. 3일이 채 되지 않으므로 대운수에서 3일의 오차로 무슨 큰 일을 벌리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무시를 해도 되겠다.


결론은 이 남자의 교체운의 시기는 날짜로 따져서 21일이 되고 태어난 시간으로부터 따져서, 남는 시간은 4시간 정도가 되겠다. 10시에 났고 입하시는 14시라고 잡을 경우에 그렇게 계산이 가능하다. 그러면 21일과 4시간이 지나서 교체가 된다고 하면 되겠고, 이것은 계산법에 의해서 정리하면 결론이 나올 일이므로 잠시 보류하도록 한다.


2) 여자의 경우


여자는 庚辰년에 나면 역운이 되므로 과거의 절기로 따져가야 하겠고, 과거는 淸明이 되며 청명의 시간은 대한민력으로 보면 4월 4일 오후 8시 31분으로 되어 있다. 그러면 출생시로부터 따져서 9일하고 13시간 30분이 되겠다. 그렇게 해서 또 여자의 경우에 대운이 교체하는 시점을 숫자로 뽑아놓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환산을 해야 하겠다.


2. 실제 나이에 대입





계산에서 나온 숫자


실제로 대입되는 나이

30일


10년 대운

15일


5년 대운

3일


1년 대운

2일


8개월 대운

1일


4개월 대운

24시간


4개월 대운

12시간


2개월 대운

6시간


1개월 대운

2시간


10일 대운

1시간


5일 대운

30분


2.5일 대운

이제 왕초보연구편에서 언급을 해 드렸지만 다시 정리를 해서 이해를 하는데 혼란이 없도록 한다. 정확히 해당 절입일 까지의 날짜를 따셔서 계산을 해야 하는데, 위의 표를 이해하시는 것이 좋겠다. 참고로 시간은 요즘 사용하는 24시간제로 이해를 하면 되겠다. 이 표가 충분히 이해가 되셨으면 실제로 이 사람에게 대입을 시켜보도록 하자. 


1) 남자의 경우는 21일 4시간이다.


정확한 대운의 교체수는 출생한 날로부터 따져서 21일이니까 나누기 3을 하면 7이 된다. 그리고 4시간은 20일이 된다. 그렇게 되면 이 사람의 실제로 대운이 접목되는 날짜는 7년 20일이라고 하게 된다.


그러면 따져보자. 우선 경진년에서 일년이 되려면 辛巳년 4월 14일이 되어야 한다. 참고로 1대운은 정확히 3일이 지나고 나면 대입이 되는 운이기 때문에 365일이 지나고 대입이 되는 것을 1대운이라고 하게 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바로 알 수가 있는 방법이겠다. 다시 확인을 해본다.


경진년 4월 14일 출발


신사년 4월 14일 1년


임오년


계미년


갑신년


을유년


병술년


정해년 4월 14일 7년


이렇게 된다. 그리고 다시 추가로 20일이 있으므로 생일로부터 20일을 보태야 한다. 그러면 다시 계산을 하게 되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丁亥年(2007)년 5월 4일 이다.


※ 대운의 나이는 만으로 따져야 한다.


좀 복잡하기는 하지만 정확히 따지다보면 만세력에 표시가 된 것은 대략 만으로 대입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낭월이가 그 동안 통상적으로 활용하던 것에서 정확히 하면 약 1년 정도의 뒤로 미뤄야 할 계산이 나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일반적으로는 만으로 해야 하겠지만 실은 만으로 해야 한다는 것도 정확하지 않다. 가령 12월경에 태어나서 만으로 하더라도 개월수를 보태다 보면 자칫 실제나이보다 2년이 지연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략 따지면 만으로 해야 하겠지만 그것도 정확한 것은 아니라고 하는 점을 고려해서 이해하시면 충분하시리라고 본다. 그러니까 이 남자의 경우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적인 나이로는 8세가 되는 해의 5월 4일날 운이 들어오게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겠다. 컴퓨터만세력을 보면 이 사람의 대운수는 7로 되어 있는데, 실제로 대입되는 것과 1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면 되겠다는 점도 알고 넘어간다.


2) 여자의 경우


앞에서 계산을 한 대로 여자의 경우에는 9일 13시간 30분이 해당하게 된다. 그렇다면 9일은 3이므로 3대운과 뒤에 추가되는 13시간 30분을 추가된다. 그러면 12시간은 2개월이고 1시간 30분은 7.5일이 되니 3년 2개월 7.5일 만에 운이 바뀐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실제로 대입을 시켜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겠다.


경진년 4월 14일 출발


신사년 4월 14일 1년


임오년


계미년 4월 14일 3년


다시 2개월 7.5일을 추가하면 6월 21일 22시가 된다.


이 여자의 대운 교체 일은 계미년 6월 21일이 되고, 실제 나이로는 4살이 되는 해의 6월 21일이 교체되는 운의 시작점이 된다. 이렇게만 이해를 한다면 대운의 계산에 대해서는 충분한 정보가 되리라고 생각이 되는데, 그래도 혹 어려운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한 경우가 생긴다면 혹 게시판이나 메일로 의견을 주시면 다시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로 주의해야 할 사항


음력으로 생일이 되었을 경우에 대운의 대입도 음력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상식처럼 되겠다는 생각을 하다가 문득 윤달의 변수에 생각이 미치면서 결국 정확한 운의 대입은 양력을 기준으로 해야 하겠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겠다는 결론이다. 그러니까 혹 음력으로 생일 되어서 음력 3월 10일이라고 한다면 이것을 다시 양력으로 환산을 해서 4월 14일을 기준해야 윤달의 오류가 없을 것이라는 점도 참고사항으로 말씀을 드린다. 대략 따질 적에는 별 문제가 아니지만 정확하게 날짜까지 계산을 할 참이면 한 달의 오차는 적지 않다고 생각이 되어서 그런 점도 발생할 수가 있다고만 이해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정도의 궁리를 해본다면 다시는 대운의 대입에 대해서는 의문이 없으시리라고 생각이 되고 덕분에 낭월이도 정확하게 정리를 할 수가 있었던 셈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하게 대입을 해야 하겠고, 적어도 만으로 따져야 한다는 것이라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대략 생각을 하는 것에서 좀더 주의가 요망된다고 하는 점을 고려해야 하겠다. 벗님의 사주 해석에 약간의 참고가 되셨으면 고맙겠다.


계룡감로에서 낭월 두손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