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효기간은 5년이다

작성일
2007-09-04 18:12
조회
6728

대운(大運)에서 들어온 십성의 유효기간(有效期間)은 5년이다. 그 기간 동안 작용을 하고는 다시 다음 대운으로 넘겨주고 자신은 잠이 드는 것으로 이해를 하면 된다. 이렇게 해서 계속 대운의 흐름을 타고 이어지는 것이 대운에서 들어오는 십성의 심리구조(心理構造)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사주에 있는 십성이거나 없는 십성이거나 상관없이 나타나서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비록 수치상으로는 5년이라고 하지만 정확하게 가름을 할 수는 없다고 하겠고, 대략 그 정도의 기간을 담당하는 것으로 관찰을 할 수가 있다. 그리고 대운이 들어오기 전에는 대입을 할 운(運)이 없으므로 그냥 월지(月支)를 기준으로 관찰을 해도 되는데, 원칙으로는 대입하지 않고 그냥 세운(歲運)으로 보거나 연주운(年柱運)으로 관찰을 하는 것이 오히려 더 간명(簡明)할 수가 있으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대입의 시간이 원칙적으로는 5년이지만 같은 십성이 겹쳐서 들어온다면 실제로 작용하는 기간은 10년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20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은 대운의 상황에 따라서 구분을 할 수가 있는 부분이라는 것도 참고하고 관찰을 하면 되는데, 결국 단위는 천간의 5년과 지지의 5년으로 나눠서 대입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서 간지에 따라서 원국(原局)과 대입하여 해석이 되는 것은 같지 않음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