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운의 구성

작성일
2007-09-04 18:09
조회
5952

주운(柱運)을 구성하는 것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간지(干支)로 정해진다. 그리고 해당 간지마다 일정한 기간을 정해 놓고서 그 기간을 통과하는 연령(年齡)이 되면 해당 간지의 형태가 심리적으로 나타난다고 관찰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관찰해 보면 실제로 상당히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평소 알기에 사교성(社交性)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고 봤는데, 이 사람이 언제부턴가 대인관계에서 활발한 능력을 보이게 된다면 이것은 대운이나 세운의 영향일 수도 있지만 주운의 위치에 해당하는 자리에 상관성(傷官星)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주운의 연령은 일정하게 15년으로 잘라서 말하기 어려운 의미도 있다. 일평생을 4등분으로 나누게 되면서 사람의 수명이 60세를 놓고 봤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데, 요즘 수명이 80년이 된다면 주운의 한 시기는 20년으로 봐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만 60세 이후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간주를 하여 구체적으로 대입을 하지는 않으므로 통상적(通常的)인 연령을 정하는데, 15년~18년 정도로 기준을 삼도록 한다.

그리고 주운은 다시 대운(大運)이나 태세(太歲)의 영향도 고려를 해야 한다는 점은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것을 모두 살피게 된다면 상당히 구체적인 심리변화(心理變化)를 살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