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많이 먹으면 배탈난다

작성일
2007-09-10 19:38
조회
6591

1. 생이 지나치면 병이된다



  우선 나를 생해주는 것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본다. 무엇보다도 나 자신은 생을 받아야만 이 땅에서 생명을 이어갈 수가 있는 것이니까 무조건 생이라고 하는 것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 전혀 이론이 있을 수가 없다. 그래서 생은 좋아하고 생의 반대적인 의미가 있는 극은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기본적인 사고방식이다. 여기에서 배울 것은 이것이 고정관념이 되어서는 곤란하다는 점이다. 이렇게 변화된 이치를 간단하게 글귀로 나타낸 것이 아래에 있는 글이다.




金賴土生 土多金埋, 土賴火生 火多土焦, 火賴木生

금뢰토생 토다금매, 토뢰화생 화다토초, 화뢰목생




木多火熾, 木賴水生 水多木漂, 水賴金生 金多水濁

목다화치, 목뢰수생 수다목표, 수뢰금생 금다수탁




[직역(直譯)]

금은 토의 생을 바라지만, 토가 많으면 금이 묻히고

토는 화의 생에 의지하나, 불이 많으면 토가 갈라지며

화는 목의 생을 원하지만, 목이 많으면 불이 치열하고

목은 수의 생을 기다리나, 수가 많으면 목이 둥둥뜨며

물은 금의 생을 원하지만, 금이 많으면 물은 탁해진다.







이렇게 간략하게 의미를 생각해본다. 여기서 하는 이야기는 모두 나를 생해주는 성분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金이 토를 생해주고 土는 금의 생을 받는 관계지만 토가 너무 지나치게 많으면 금은 흙 속에 묻히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보통 철없는 어머니들은 자식들에게 그저 잘해주면 어머니 노릇을 잘하는 것으로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자신의 모든 것을 기울여서 자식에게 투자를 한다.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모든 것을 자식에게 투자한다.

그래서 자식을 위해서라면 이사도 하고 자식을 위해서라면 남편의 직업도 바꾸라고 한다. 남편의 직업이 자식의 출세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렇게 자신의 모든 것을 자식에게 투자하는 어머니의 자식은 과연 행복할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을 적에 바로 이 서대승 선생의 이야기는 참으로 영양가가 있는 설법이 된다. 그 아들은 절대로 행복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릴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지극한 어머니들은 결국 엄마 밖에 모르는 아기를 하나 배출하게 된다. 이 아이는 스스로 할 수가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어린 시절을 온실 속에서 자라다 보니 역경에 대한 적응력이 전혀 없다. 그래서 조금만 환경이 변화하면 죽는다고 비명을 지른다. 그러면 어머니는 또 역시 자신이 없으면 자식은 혼자서 살 수가 없다는 만족감인지 사명감인지 모를 마음으로 아들에게 최선을 다한다.

이 항목에서 경계를 하는 가르침은 바로 이것이라고 본다. 生이 지나치면 剋으로 변한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귀여운 자식이라도 찬 바람을 쐴 적에는 찬바람을 맞혀가면서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하다못해 사자도 자식이 어느정도 자라면 언덕아래로 굴려버린 다음에 스스로 올라올 수 있도록 가르친다고 한다. 어떻게 사람의 자식을 사자새끼보다도 못하게 교육을 시킨단 말인가? 참으로 어리석음의 극을 다리는 현상의 단면이라고 본다.

더구나 지금의 현실에서는 여자가 배우기는 많이 배워서 사회에서 일을 하지도 않고 오직 하나 뿐인 단 하나 뿐인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자식에게 모든 것을 투자하는 극성어머니가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여인들은 자신이 못이룬 모든 것을 자식에게 걸고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식을 위해서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긍정적인 면이 없는 것도 아니겠지만, 항상 지나친 보호는 자립하는 의지를 꺽어버리게 된다. 이렇게 철저한 보호벽 속에서 자라난 아이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다. 그러니 결국 이 보호는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는 어떨런지 몰라도 자식을 위해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아니 도움이 않되는 것은 고사하고 자식이 거친 세상에서 스스로 살아나가는 인생의 길조차 막아버리는 우를 범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렇게 되는 것이 현실이고 아마 앞으로도 더하면 더했지 덜하리라고 생각할 근거가 없다. 그래서 결국은 어머니의 정이 자식을 죽이는 전혀 원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흘러가버리는 기가 막힌 상황도 발생하게 되고, 그러한 상황이 바로 이 항목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사주일 것이라고 생각해본다. 그러면 이러한 지나친 어머니의 사랑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해서 각각의 오행별로 정리를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