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抑扶用神의 이해

작성일
2007-09-11 18:54
조회
12038

用神을 찾아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개인차이가 좀 있다고 해야 하겠다. 어떤 사람은 몇 달만 궁구해도 95% 이상의 용신찾는 작업을 성취하게 되는데, 또 어떤 사람은 2년이 지나도 도무지 진전이 없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물론 올바르게 공부를 했을 경우에 해당하는 이야기가 된다. 올바르지 않은 잡동사니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경우에는 20년이 지나도 오행의 원리를 음미하는 실력을 얻는 것이 불가능할는지도 모른다.




이제 가장 지름길로 최고속도로 접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자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낭월이의 안내로 공부를 하시는 벗님은 사주에 따라서 또는 타고난 적성에 의해서 개인적인 차이는 분명 발생하겠지만, 아마도 줄잡아서 1년 정도를 투자한다면 용신 정도는 손아귀에 움켜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약간의 개인차이를 인정하더라도, 이 정도의 시간을 마음 모아서 연구한다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해본다. 물론 독학으로 혼자서 하는 경우를 생각해서 드리는 말씀이다.




그 용신을 찾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 핵심적인 방법을 지금부터 공부하게 된다. 이것은 대략 80% 정도의 폭넓은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억부법(抑扶法)이라고 말씀드릴 이 공식은 거의 모든 사주에 해당이 되는 것이니까 누가 뭐라고 하던지 간에 이 억부법에 대해서는 완전하게 이해를 하고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 이 방법에 대한 이해가 서툴게 되면 반드시 비틀거리게 된다. 억부법은 용신을 찾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핵심요령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말씀을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