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結論 - 이제 운에 자유로우시기를....

작성일
2007-09-12 13:25
조회
4157
이 정도의 설명이라면 현명하신 벗님은 이미 그 해석의 범위를 충분히 파악 하셨으리라고 본다. 결론은 바로 개인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운의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가는 것이냐는 점에 대해서 대입을 하면 해석을 못할 일이 없겠고, 그 이면에서는 본능적이라거나 유전적인 영향은 늘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서 대입을 해야 하겠고, 특히 대입을 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인 변화에 대해서는 늘 주시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 심리의 변화조차도 본능을 능가하지는 못할 암시가 강하다고 하는 것까지 이해를 하였다면 운세의 대입에서는 더 이상 곤란할 일이 없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러니까 늘 살펴야 할 것은 용신만으로 운의 길흉을 대입하는 것은 참으로 위험하다고 하는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말씀을 왜 이제야 하느냐고 하신다면, 물론 많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려야 하겠지만 실은 기본을 배울 적에는 명확하게 입력을 시켜야 한다는 점을 변명 삼아서 말씀드리게 된다. 그리고 100% 운으로 해석이 되지 않음을 경험하고 나서야 비로소 그 외의 어떤 작용이 있을까를 생각하게 되고 그 무렵이면 이제 이러한 설명이 눈에 들어갈 것으로 생각이 된다. 아마도 이러한 과정은 당연할 것이다. 그 점을 헤아려주시고 이해하신다면 일종의 방편으로 운용을 했을 뿐이고 벗님들을 곤경에 처하도록 할 생각은 전혀 없다는 점을 이해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나마 공부를 하지 않았더라면 아직도 미로를 헤매고 계시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을 가능성도 있다고 해야 하겠다.

 

용신만 갖고서 해석을 하려고 하지 말라는 당부를 드리는 것도 여기에서 추가할 말씀이다. 이렇게 정확한 대입의 범위를 정해 놓고서 세밀하게 五行의 生剋制化를 이해하고 인간의 길흉화복을 대입해서 해석한다면 대체로 거의 벗어나지 않는 결론을 얻을 수가 있다고 하는 점을 말씀드리고 어느 정도의 용신을 이해한 다음에는 필연적으로 고민에 빠지게 되는 운세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이 부분의 설명이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적천수강의에서 이미 운세편의 설명을 잘 이해하는 것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셨으리라고 생각을 하면서도 이렇게 상당한 지면을 할애해서 운에 대한 설명을 드리는 것은 오직 독학을 하시는 벗님의 안목을 돕고자 함이다. 어느 책을 봐도 운세의 대입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난감해 하시는 벗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적마다 늘 미안한 마음이 들었는데 이제 이 정도라도 나름대로 정리한 의견을 드렸으니까 적어도 '적천수강의 2권'에서는 대운과 세운에 대한 대입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고 하는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고 벗님께서도 적천수에는 설명이 있다고 하는 말씀을 하시게 된다면 좋겠다. 물론 낭월의 희망이라는 점도 잘 알고 있지만 기왕이면 그렇게 운세를 읽는 방향에서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정도로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