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源流

작성일
2007-09-12 13:07
조회
7222
滴天髓徵義 卷四

 

 

                   第二篇中 體用精神(續)

 

 

  一.源流

 

 

【滴天髓原文】

 

何處起根源. 流到何方住, 機括此中求. 知來亦知去.

하처기근원. 유도하방주, 기괄차중구. 지래역지거.

 

【滴天髓徵義原文】

 

源頭者, 四柱中之旺神也. 不論財官印綬食傷比劫之類. 皆可爲源頭也. 總要流通生化. 收局得美爲佳. 或起於比劫. 止於財官, 爲喜. 或起於財官. 止於比劫爲忌. 如山川之發脈來龍. 認氣於大父母, 看尊星. 認氣於眞子息, 看主星. 認氣於方交구, 看胎伏星. 認氣於胎育, 看胎息星. 認氣於化煞爲權, 看解星. 認氣於絶處逢生, 看恩星. 認源之氣以勢. 認流之氣以情. 故源頭流住之地. 卽山川結穴之所也. 不可以不究. 源頭阻節之氣. 卽來龍破損隔絶之意也. 不可以不察. 看其源頭流止之處何地. 以知其誰興誰替. 看其阻節之神何神. 以論其何吉何凶.

如源頭起於年月是食神. 住於月時是財官. 則上도祖父之蔭. 下享兒孫之福. 或起於年月是財官. 住於日時是傷劫. 則破敗祖業. 刑妻剋子. 如起於日時是財官. 住於年月是食印. 則上與祖父爭光. 下與子孫立業. 或起於日時是財官. 住於年月是傷劫. 則祖業難享. 自창維新. 流住年是官印者. 知其祖上淸高. 是傷劫者, 知其祖上寒微. 流住月是財官者. 知其父母創業. 是傷劫者, 知其父母破敗. 流住日時是財官食印者. 必自手成家. 或妻賢子貴. 流住日時是傷劫梟神者. 必妻陋子劣. 或因妻招禍. 破家受辱. 然又要看日主之喜忌斷之. 無不驗也.

如源頭流住之地. 有阻節隔絶之神, 是偏正印綬. 必爲長輩之禍. 柱中又有財星相制. 必得妻賢之助. 如有比劫之化. 或得兄弟相扶. 如阻節是比劫. 必遭兄弟之累, 或不和. 柱中有官星相制. 必得賢貴之解. 如有食傷之化. 或得子姪之助. 如阻節是財星. 必遭妻妾之禍. 柱中有比劫相制. 必得兄弟之助. 或兄弟愛敬. 如有官星之化. 或得賢貴提휴. 如阻節是食傷. 必受子孫之累. 柱中有印綬相制. 必도長輩之福. 或親長提拔. 有財星之化. 必得美妻. 或中饋多能. 如阻節是官煞. 必遭官刑之禍. 柱中有食傷相制. 必得子姪之力. 有印綬之化. 必仗長輩之助. 然又要看用神之宜忌論之. 無不應也.

如源頭流住是官星. 又是日主之用神. 就名, 貴顯者十居八九. 如是財星. 又是日主之用神. 就利, 發財者十居八九. 如是印星. 又是日主之用神. 有文望而淸高者十居八九. 如是食傷. 又是日主之用神. 財子兩美者十居八九. 如日主以官星爲忌神. 爲官遭禍傾家者有之. 如日主以財星爲忌. 爲財喪身敗名節者有之. 如日主以印星爲忌神. 爲文書傷時犯忌而受殃者有之. 如日主以食傷爲忌神. 爲子孫受累而絶嗣者有之. 此窮極源流之正理. 不同俗書之謬論也.

 

원두자, 사주중지왕신야. 불론재관인수식상비겁지류. 개가위원두야. 총요유통생화. 수국득미위가. 혹기어비겁. 지어재관, 위희. 혹기어재관. 지어비겁위기. 여산천지발맥래룡. 인기어대부모, 간존성. 인기어진자식, 간주성. 인기어방교구, 간태복성. 인기어태육, 간태식성. 인기어화살위권, 간해성. 인기어절처봉생, 간은성. 인원지기이세. 인류지기이정. 고원두류주지지. 즉산천결혈지소야. 불가이불구. 원두조절지기. 즉래용파손격절지의야. 불가이불찰. 간기원두류지지처하지. 이지기수흥수체. 간기조절지신하신. 이론기하길하흉.

여원두기어년월시식신. 주어월시시재관. 즉상도조부지음. 하향아손지복. 혹기어년월시재관. 주어일시시상겁. 즉파패조업. 형처극자. 여기어일시시재관. 주어년월시식인. 즉상여조부쟁광. 하여자손입업. 혹기어일시시재관. 주어년월시상겁. 즉조업난향. 자창유신. 유주년시관인자. 지기조상청고. 시상겁자, 지기조상한미. 유주월시재관자. 지기부모창업. 시상겁자, 지기부모파패. 유주일시시재관식인자. 필자수성가. 혹처현자귀. 유주일시시상겁효신자. 필처누자열. 혹인처초화. 파가수욕. 연우요간일주지희기단지. 무부험야.

여원두류주지지. 유조절격절지신, 시편정인수. 필위장배지화. 주중우유재성상제. 필득처현지조. 여유비겁지화. 혹득형제상부. 여조절시비겁. 필조형제지루, 혹불화. 주중유관성상제. 필득현귀지해. 여유식상지화. 혹득자질지조. 여조절시재성. 필조처첩지화. 주중유비겁상제. 필득형제지조. 혹형제애경. 여유관성지화. 혹득현귀제휴. 여조절시식상. 필수자손지루. 주중유인수상제. 필도장배지복. 혹친장제발. 유재성지화. 필득미처. 혹중궤다능. 여조절시관살. 필조관형지화. 주중유식상상제. 필득자질지력. 유인수지화. 필장장배지조. 연우요간용신지의기론지. 무불응야.

여원두류주시관성. 우시일주지용신. 취명, 귀현자십거팔구. 여시재성. 우시일주지용신. 취리, 발재자십거팔구. 여시인성. 우시일주지용신. 유문망이청고자십거팔구. 여시식상. 우시일주지용신. 재자양미자십거팔구. 여일주이관성위기신. 위관조화경가자유지. 여일주이재성위기. 위재상신패명절자유지. 여일주이인성위기신. 위문서상시범기이수앙자유지. 여일주이식상위기신. 위자손수누이절사자유지. 차궁극원류지정리. 불동속서지류론야.

 

'어느 곳에서 근원의 뿌리가 되어

어느 곳에서 흘러서 멈추는가

이 속에서 기틀을 구한다면

오는 것도 가는 것도 알게 된다네'

 

"근원의 머리라고 하는 것은 사주에서 가장 왕성한 성분을 말한다. 재관인수나 식상비겁을 막론하고 다 원두가 될 수가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요하는 것은 유통과 생화이다. 사주에서 아름다운 곳을 얻으면 아름답게 되니 혹 비겁에서 일어나서 재관에서 머무르는 것은 반갑지만, 재관에서 일어나서 비겁에서 머무른다면 꺼린다. 예를 들어서 산천에서 흐르고 있는 산맥의 발원을 보면서 부모의 상황을 알게 되고, 기운으로 자식에 대해서 아는 것은 주성을 보면 되고, 서로 섞이는 것은 태복성을 보고서 알게 되며, 아이를 잘 기를 수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태식성을 보면 알게 된다. 권세를 잡을 수가 있는 지는 해성을 보면 알게 되고, 절처에서 도움을 만날 인연이 있는지는 은성을 보면 알게 될 것이며, 근원의 기세를 보고서는 흐르는 기운의 정을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원류의 머무는 곳은 즉 산천의 명당이 되는 것이니 연구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원두가 막혀 있다면 즉 흘러온 산맥(龍)이 중간에 끊김을 의미하는데 관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원두가 흘러서 멈추는 곳이 어느 곳이냐는 것으로 해서 누가 잘되고 누가 못되는가를 살피게 되고, 그 중간에 막고 있는 성분이 어느 글자인가를 봐서 길은 어떻고 흉은 어떤지를 알게 된다. 만약 원두가 年月에서 食神으로 일어났고 머무르기는 日時의 財官이라고 한다면 즉 위로는 조상의 음덕을 입고, 아래로는 자손이 번창하며 영화를 누릴 것이며, 혹은 년월의 재관에서 일어나서 일시의 상관이나 겁재에 머무른다면 즉 조상의 유업을 망해먹고 처자를 고생시킬 것이다.

만약 일시에서 재관으로 일어나서 년월의 식신이나 인성에서 머무른다면 위로는 조상과 부친과의 영광을 다투고 아래로는 자손이 가업을 세울 것이며, 혹 일시의 재관에서 일어나서 년월의 상관이나 겁재로 멈춘다면 조업을 누리가 어렵고 스스로 새로이 창업을 하게 될 것이다.

흘러서 멈추는 곳이 년의 관인이라고 한다면 조상이 청고할 것이고 이것이 상관이거나 겁재라면 조상이 추웠을 것이다. 또 흘러서 멈추는 곳이 월의 재관이라면 그 부모가 창업을 했음을 알겠고, 이것이 상관이나 겁재라면 그부모가 망해먹었다는 것을 알겠다.

흘러서 멈추는 곳이 일시의 재관이나 식신이나 인성이라면 반드시 맨 주먹으로 가문을 세운 사람이거나 혹은 처가 현명하고 자식은 귀하게 될 것이며, 흘러서 머무는 곳이 일시의 상관이나 겁재, 편인 등이라면 반드시 처는 누추하고 자식은 멍청하거나 혹은 처로 인해서 재앙을 맞이할 것이며 가문이 깨어지고 욕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또한 중요한 것은 일주의 희기를 봐서 판단을 해야 할 것이기는 하되 잘 맞을 것이다.

 

만약에 원두가 흘러서 멈추는 곳에 중간을 막고 있는 글자가 있고 이것이 인성이라면 반드시 어른의 화를 당할 것이고, 주중에 재성이 있어서 서로 제어를 해 준다면 반드시 처의 능력으로 인해서 도움을 받을 것이며 비겁이 있어 화해 준다면 혹 형이나 아우의 도움을 입게 된다. 만약 중간에 막고 있는 것이 비겁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형제나 자매의 인연으로 허물이 생길 것인데, 혹 모르겠다. 사주에 관성이 잘 제어를 해 준다면 반드시 어진 귀인을 만나서 해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 식상이 있어서 유통을 시켜 준다면 혹 아들이나 조카의 도움을 받을 것이고, 만약 막고 있는 것이 재성이라고 한다면 처첩으로 인해서 화를 입을 것인데 주중에 비겁의 도움이 있어서 제어가 된다면 반드시 형제의 도움을 입거나 혹은 형제가 우애가 있을 것이다.

만약 관성이 있어 화한다면 혹 처가 귀인과 연결이 되어서 도움을 얻을 수도 있겠고, 혹 중간에 막고 있는 글자가 식신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자손으로 인해서 허물을 받을 것이다. 주중에 인수가 있어서 제어를 해 준다면 반드시 어른의 복을 받아서 해소가 될 것이고 혹은 부모님이 주휴를 해서 꺼내줄 것이다. 그리고 재성의 유통이 있다면 반드시 미인의 처를 얻거나 혹은 부인이 능력이 많다고 하겠다.

만약 중간에 막고 있는 글자가 관살이라고 한다면 반드시 관형의 재앙을 당할 것이고, 주중에 식상이 있어서 제어해 준다면 반드시 자식이나 조카의 도움을 얻을 것이고 인성이 있어서 화해 준다면 반드시 어른의 도움을 입을 것이다. 그러나 또한 중요한 것은 용신의 옳고 꺼리는 것을 봐야 하는 것은 틀림이 없으니 맞지 않음이 없을 것이다.

 

만약 원두가 흘러서 멈추는 곳이 관살이면서 또 이것이 일간의 용신이기도 한다면 이름이 올라가고 귀한 곳에 거주하는 자가 10에 8,9는 되고, 만약 이 성분이 재성이면서 또 일주의 용신이라면 재물로 나아가서 돈을 버는 자가 10에 8,9는 되며, 이 글자가 인성이면서 또 일주의 용신이라면 글이 뛰어나고 청고하게 사는 자가 10에 8,9는 되며, 이 성분이 식상이라고 하고 또 용신에 해당한다면 재물과 아들이 다 아름다운 자가 10에 8,9는 될 것이다.

만약 일주가 관성을 꺼린다면 재앙을 만나서 가세가 기울게 되고, 만약 일주가 재성을 꺼린다면 돈으로 인해서 몸을 상하게 하고 명예와 절개가 꺾이게 되며, 만약 일주가 인성을 꺼리게 된다면 문서로 인해서 손상을 받거나 꺼리는 것을 범하여 재앙이 발생할 수가 있고, 일주의 식상이 기신이라면 자손으로 인해서 허물을 받거나 자식이 없어서 대가 끊어지기도 할 것이니 이러한 것은 모두 원류의 올바른 이치에서 비롯되며 속서의 잘못된 논리와는 부합되지 않는 점이다."

 

【강의】

 

원류라는 말은 참 좋은 이야기임에는 틀림이 없다. 실로 대다수의 사주는 원류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를 생각나게 만드는 사주가 있다면 그 자체로써도 이미 일반적인 사주에는 비할 바가 아니라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다만 원류가 되면서도 그에 따른 변화를 찾아야 하겠다는 설명인데 실은 말이 상당히 많아짐을 본다. 즉 처음에는 용신의 개념을 생략하고 십성의 명칭에 대한 좋고 나쁜 것에 집착을 해서 상관이나 겁재면 나쁘고 재관이면 좋다고 하는 식의 설명을 했는데 이는 철초님 답지 않은 엉성한 논리라고 해야 하겠다. 아마도 이 부분에서는 팔에 몸살이 나서 누군가 대신 쓴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허술하기 짝이 없다고 하겠다.

다만 뒷부분에서 이러한 용신의 개념을 포함시켰기 때문에 다행이라고는 하겠는데, 간단하게 요약을 해도 될 이야기가 길어짐으로 해서 한자를 찾느라고 고생하실 벗님들을 생각하니 괜히 죄송스럽다. 이러한 점을 가려서 살펴보시기 바란다. 다만 앞에서 산천의 흐름과 사주의 흐름을 연결시키려고 시도한 것은 음미를 해볼 만 하다고 생각된다. 실은 풍수학의 개념을 명리학에 응용할 수가 있다면 보는 시야가 더 넓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다만 시도를 하다가도 뭔가 남의 다리를 긁는 기분이 들어서 그만 두기는 하지만 눈이 밝다면 노력을 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으리라고 본다. 다만 너무 믿을 것은 없다고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역시 명리는 명리일 적에 가장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癸 丙 庚 辛

              巳 寅 子 酉

           壬癸甲乙丙丁戊己

           辰巳午未申酉戌亥

 

此以金爲源頭. 流至寅木印綬生身. 更妙巳時得祿. 財又逢生. 官星透露. 淸純而有精神. 中和純粹. 起處亦佳. 歸局尤美. 詞林出身. 仕至通政. 一生無險. 名利雙輝.

차이금위원두. 유지인목인수생신. 갱묘사시득록. 재우봉생. 관성투로. 청순이유정신. 중화순수. 기처역가. 귀국우미. 사림출신. 사지통정. 일생무험. 명리쌍휘.

 

"이 경우에는 금으로 원두를 삼고 흘러서 멈추는 것은 인목의 인수가 되어서 일간을 생하고 있다. 다시 묘한 것은 사시에 녹을 얻은 것인데 재성이 또 생을 만나고 관성이 투출되니 청순하면서 정신도 있다. 중화되어 순수한데 일어난 곳이 다시 아름답고 돌아가는 곳은 더욱 아름다우니 벼슬의 가문에 서 태어나 지위는 통정까지 도달하고 일생 험한 것이 없었으며 명리를 모두 휘날렸다."

 

【강의】

 

그야 말로 좋은 이야기만 써놨다. 다시 냉정히 살펴보면 병화가 매우 신약한데 앉은자리의 인성이 도와서 유지가 되는 것으로 신약용인격으로 봐야 하겠다. 재성이 과다해서 부담이 되는데 다행인 것은 子水가 중간에서 막아주는 것이며 더욱 다행인 것은 운이 남방으로 흘러주는 것이라고 해야 하겠다. 원두의 의미에서는 이해가 되지만 흐름이 원만하다고는 하기 어렵겠다. 협곡에서 카약을 타는 그림이 언뜻 떠오른다.

 

              丙 戊 癸 辛

              辰 申 巳 丑

           乙丙丁戊己庚辛壬

           酉戌亥子丑寅卯辰

 

此以火爲源頭, 流止水方. 更妙月時兩火之源. 皆得流通. 至金水歸局. 所以富有百萬. 貴至二品. 一生履險如夷. 所謂景星慶雲. 仰衆星之拱向. 花찬錦簇. 盼五福之騈臻.

차이화위원두, 유지수방. 갱묘월시양화지원. 개득유통. 지금수귀국. 소이부유백만. 귀지이품. 일생리험여이. 소위경성경운. 앙중성지공향. 화찬금족. 반오복지병진.

 

"이 경우에는 火가 원두가 되어 흘러흘러서 水의 방향에서 멈춘다. 다시 묘한 것은 월시에 두 불의 근원이 있다는 것이다. 다 유통을 얻었는데, 금수에 머물러서 돌아가니 그래서 부의 재물은 백억이 되었고, 귀한 벼슬은 2품이었으며 일생 험한 곳을 거치지 않았으니 이른바 '보기 좋은 별과 경사스런 구름이니 많은 별들이 함께 우러러본다'는 말과 같다. 비단 이불에 꽃을 수놓듯이 오복이 서로 경쟁이라도 하는 것처럼 달려들었다."

 

【강의】

 

부러운 이야기이다. 오복이 경쟁을 하다니 그럴 수도 있는 모양이다. 사주의 흐름을 보면 그리 좋다고 할 것도 없는데, 구조로 봐서는 월지가 사월에다가 병진시에 태어나서 크게 약하다고는 하기 어려우므로 거의 중화가 되어 있는 형상이라고 보겠다. 그러면 상관생재격의 구조라고 하겠는데, 재성이 인성을 눌러줘서 결실에 해당하는 재물이 상당히 모였다고 할 수가 있지 않을까 싶다.

 

              甲 丙 辛 辛

              午 子 卯 卯

           癸甲乙丙丁戊己庚

           未申酉戌亥子丑寅

 

此以木爲源頭. 五行無土. 不能流至金. 財官又隔絶. 충而逢洩. 無生化之情. 初運庚寅. 도上人之福. 己丑運, 合子洩火, 生金. 財福騈臻. 戊子土虛水旺. 暗助木神. 刑耗多端. 丁亥剋金會木. 家破人亡.

차이목위원두. 오행무토. 불능류지금. 재관우격절. 충이봉설. 무생화지정. 초운경인. 도상인지복. 기축운, 합자설화, 생금. 재복병진. 무자토허수왕. 암조목신. 형모다단. 정해극금회목. 가파인망.

 

"이 경우에는 목이 원두가 되는데 오행중에서 토가 없으니 금으로 흘러가기가 불가능하다. 재관은 또 중간에 막혀 있으니 충과 설을 당해서 생화의 정이 없다. 초운 庚寅에서는 조상의 도움이 넉넉했고, 己丑운에서는 자수와 합하고 화를 설하며 금을 생하니 재복이 넘쳤으나, 戊子에서는 토가 허하고 수가 왕해서 목신을 생조하니 고통이 많이 발생했으며, 丁亥운에서는 금을 극하고 목이 국을 이루면서 가세가 깨어지고 사람은 죽었다."

 

【강의】

 

사주를 보면 신강하다고 해야 하겠는데, 재성이나 관성이 무력한 형상이라고 하겠다. 천간 토운에서 잘 지냈다는 것은 재성이 살아나서라고 하면 되겠고, 지지의 수운은 관성이 살아나서인 모양인데, 정화의 운에서는 고통이 많았다고 한다면 재성이 용신이 되었던 것으로 봐야 하겠다.

 

              丁 戊 壬 庚

              巳 午 午 寅

           庚己戊丁丙乙甲癸

           寅丑子亥戌酉申未

 

此以火爲源頭. 年支寅木阻節. 月干壬水隔之. 不能流至金. 初運土金之地. 충化阻節之神. 業同秋水春花盛. 人被堯天舜日恩. 一交丙戌. 支會火局. 梟神奪食. 破耗異常. 又剋一妻二妾四子. 至丁亥運. 干支皆合化木. 경경隻影. 孤苦不堪. 削髮爲僧.

 

凡富貴者. 未有不從源頭也. 分其貴賤. 全在收局一字定之. 去我濁氣. 作我喜神. 不貴亦富. 去我淸氣. 作我忌神. 不貧亦賤. 學者當審察之.

 

차이화위원두. 연지인목조절. 월간임수격지. 불능류지금. 초운토금지지. 충화조절지신업동추수춘화성. 인피요천순일은. 일교병술. 지회화국. 효신탈식. 파모이상. 우극일처이첩사자. 지정해운. 간지개합화목. 경경척영. 고고불감. 삭발위승.

 

범부귀자. 미유부종원두야. 분기귀천. 전재수국일자정지. 거아탁기. 작아희신. 부귀역부. 거아청기. 작아기신. 부빈역천. 학자당심찰지.

 

"이 경우에는 火를 원두로 삼는데 年支의 寅木이 막고 있다. 月干의 임수도 (土生金을) 끊고 있으니 흘러서 금으로 가기가 불가능하다. 초운에서는 토금이라 막고 있는 글자를 충하고 화해서 가을 물과 같이 또는 봄의 꽃과 같이 무성했고, 사람은 태평성대를 누렸다. 한번 丙戌운으로 바뀌면서 지지에 화국이 되니 편인이 식신을 극하여 큰 손상을 입었으며 또 처자식을 극했고 丁亥운에서는 간지가 모두 합이 되면서 근심이 두 배가 되니 외롭고 고통스러움을 참지 못하여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다.

 

대저 부귀한 자는 원두에 따르지 않는 자가 없으니 그 귀천을 나눌 적에도 국에서 한 글자로 정해지기 마련이니 탁기를 제거하면 내 희신이 되어 귀하지 않으면 부자라도 되지만, 내 청기를 제거하면 기신이 되니 가난하지 않으면 또한 천하게 된다. 학자는 마땅히 깊이 살펴야 하리라."

 

【강의】

 

대체로 흐름이 발생하지 않으면 길게 버티지를 못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사주의 경우에는 흐름에 대해서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는 사주인데, 용신을 보면 상당히 인성이 왕해서 월간의 壬水가 필요한 구조이고 임수는 다시 신약하고 무력해서 경금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하겠다. 그래서 기인취재격이 되는 것으로 보면 마땅하겠는데, 운에서는 병술을 만나는 바람에 다 깨어지고 절로 들어가고 말았다는데, 그래도 절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 모양이다. 그나마도 없었더라면 어떻게 할 뻔 했느냐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마무리 겸해서 하시는 말씀은 원두에 대해서 신경을 좀 써보라는 말씀이라고 보면 되겠다. 참고를 할만한 내용으로써 기본적으로 용신을 찾고 희용기구한을 정리할 정도의 실력이 되신다면 이제 흐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고 청탁에 대해서 이해를 해보실 자격이 주어진 것으로 봐도 되겠다.